전국 초중학생 진단평가가 31일 예고된 가운데 도내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가 시험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서 마찰이 예상된다.

특히 도내 학생, 학부모 등 200여명은 전주와 남원, 정읍 등에서 일제고사에 반대하는 항의 표시로 시험 당일 체험학습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도내 교육계에 상당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공공성 공교육강화 네트워크는 30일 오후 도 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하는 일제고사를 실시해서는 절대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시험 당일인 31일 상당수 학생과 학부모가 다양한 체험학습을 떠날 예정”이라며 “체험학습을 떠난 학생 및 해당 학교 담당자에 대한 어떠한 제재가 있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이 단체가 집계한 체험학습 참가 숫자는 전주지역 187명, 정읍 31명, 남원 15명 등이다.

전북평화와인권연대는 이날 진단평가와 관련, 성명을 내고 “도 교육청이 온갖 행정력을 동원해 체험학습을 무력화시키고 있다”면서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와 학부모의 활동을 죄악시하는 도 교육청을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성명에서 “일부 교원단체가 진단평가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면서 “평가를 거부하는 반교육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맞받아 쳤다.

이 가운데 교육당국은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초중학생 진단평가를 예정대로 치른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번 시험을 둘러싼 진통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