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은 지난달 26일 완공을 목표로 진안홍삼연구소 건축 기공식을 가졌으며 홍삼한방타운은 이달 개장을 앞두고 있다.

진안군 홍삼한방농공단지가 전북도로부터 지정승인을 받음에 따라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30일 군에 따르면 군은 지구지정에 이어 신속한 실시계획승인절차를 6월에 마치고 7월부터는 조성사업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업부지에 대한 토지매수 협의도 97% 마친 상태다.

계획에 따라 올해 10월부터는 분양에 들어가면서 2010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삼연구소 조감도

홍삼한방농공단지는 익산~장수간고속도로 진안 IC와 연접한 지역에 176억원을 들여 266,029㎡ 규모로 조성된다.

현재 접근성과 기업홍보 효과성에서 어느 자치단체의 공장입지보다 탁월해 기업입주 희망업체들의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

홍삼한방농공단지가 조성되면 지역기반인 홍삼·한방가공업종과 기계·운송장비·제조업 등 28여개 업체가 입주되어 550억원 규모의 생산유발 효과, 500여명의 일자리 창출 등이 예상된다.

군은 산재된 홍삼·약초가공시설들을 홍삼한방농공단지내로 유입시켜 홍삼. 약초산업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고기능성 제품개발 및 생산과 상품화 품질관리 등을 통해 진안을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홍삼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 진안군 홍삼한방산업은 그 동안 동부산악권 지역의 소외감에서 인구유입과 소득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삼전문매장

군은 이미 구축된 홍삼·약초산업을 기반으로 2005년도에 홍삼·한방특구로 지정을 받아 진안홍삼연구소와 우수한약유통시설을 홍삼한방농공단지조성 부지와 인접한 곳에 이미 부지조성을 마치고 지난 3월 26일 진안홍삼연구소 연구동 신축 기공식을 가지는 등 홍삼한방의 고장으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

홍삼한방농공단지 입주를 원하는 업체는 진안군청 농업경제과 지역경제담당(430-2353)으로 문의하면 된다.

/진안=김종화기자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