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전북경제의 최대 비전으로 제시되고 있는 탄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재정지원, 고급인력 창출, 관련 산업 유치, 산업단지 구축, 장기 프로젝트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껍데기가 아닌 내실 있는 사업추진과 산업기반 형성,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이 같은 조건들을 적극 충족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주시의회 유영국 의원(팔복.조촌.동산동)은 8일 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전 세계적인 핵심첨단소재로 인정 받고 있는 탄소산업의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기반여건을 사전에 반드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연간 6천700여억원대의 막대한 수요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기술이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2010년이면 세계적으로 1조8천억원, 국내에서만 1천200억원 시장규모의 예측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에서는 전주만이 유일하게 탄소산업에 뛰어들어 시제품을 생산하고 막대한 규모의 제품출시도 눈앞에 두고 있다”면서 “지역경제 부흥 및 미래 전주발전의 최대 기회로서 성공적 추진에 전력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막대한 국비확보 정책을 통한 재정지원이 이뤄져야 하며, 전북도에서 1조원 이상을 투입해 지원하고 있는 부품소재 육성사업과의 연관작업, 중장기 실천계획 등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탄소섬유 원천소재 개발에서 응용제품 출시까지 전반적인 체계를 구축,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전 과정 및 연구·개발 등 부문별 유관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탄소밸리 구축사업을 서두르고 대량 양산을 위한 산업단지 등 조성사업과 전주 및 완주산업단지 등과의 연관성 등도 검토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국비 확보 대책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전주시장은 “탄소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해서는 전북도와 완주군은 물론 군산, 익산, 정읍 등 모든 지역과 전방위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발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 지원금 및 인재양성 등의 정책도 관련 부처 및 지역 대학, 연구소와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