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착공예정이던 새만금방수제(125km)공사가 부처간 이견으로 답보상태에 머물자, 전북도가 답답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도가 지역업체의 방수제공사 참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려 했지만 돌연 부처간 이견으로 공사추진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여의치 않은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서다.

14일 국무총리실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과 전북도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농림수산식품부)는 8월부터 새만금내측 수위조절을 실시한 뒤 10월부터 본격 공사에 돌입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농어촌공사는 지난 3월 시공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에 나설 예정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국토해양부가 갑자기 각 용지별 개발목적이 모두 상이한 만큼 농식품부가 일괄해서 방수제공사를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각 용지별 특성에 맞게 사업을 시행치 않을 경우엔 방수제를 뜯어내야 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방수제공사 비용을 최종 누가 부담해야 하느냐 하는 점도 문제라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3월 입찰공고는 자연스럽게 4월로 연기됐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지난 4월초 농식품부와 국토해양부 추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최종 방수제공사를 추진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방수제공사가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국토부와 문체부 등이 여전히 반대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어 추진문제는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이런 상황이 되자, 국무총리실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은 부처와 관련이 없는 제3의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방수제공사에 대한 진단에 나섰다.

전문가 팀은 방수제 일괄추진, 방수제 부분도입, 매립방식 도입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원점에서 재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전북도만 답답해졌다.

방수제공사(1조8천억)에 지역업체를 대거 참여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려 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게 돌아가고 있어서다.

또한 이 같은 오리무중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될 지 모르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어 도는 한숨을 내쉬고 있다.

무엇보다 도는 공사방향 결정이 늦어진다는 것은 새만금개발 시기가 늦어지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부처간에 이견이 있어 추진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사안인 만큼 이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할 입장이 아니다”면서 “도의 어떤 방식이 됐든 조기착공 및 지역업체 대거 참여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실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 관계자는 “현재 방수제공사와 관련 다양한 방안이 재검토되고 있다”며 “시기와 방법 등 어떤 것도 결정된 게 없는 상태다”고 언급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