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하이패스를 이용하다 보면 차단봉이 열리지 않을 수 있어요.  이때 대응요령을 설명해주세요?

답) 요즘 하이패스 차로 사고로 인하여 우려되는 바가 크기에 하이패스 차단봉 관련 궁금증을 항목별로 나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하이패스 차단봉을 설치한 이유는 과속통과로 인한 하이패스 구간 내 차량사고 예방과 시설물 보호 목적입니다.

 2. 차단봉이 열리지 않는 경우에는 단말기 미부착, 카드 미단말기 미부착, 카드 미오삽입, 잔액 없음, B/L, 시간초과의 5가지 경우에만 차단 됩니다.

 3.차단봉 오작동 사례는 현재까지 발생사실이 없으며, 하이패스 에러율과는 무관합니다.

 4. 하이패스 에러율이란하이패스 시스템 상 에러(통신장애)의 비율은 0.11%(1천대 중 1대)로 기술표준 허용에러(1%)의 약 10분의 1수준으로 이 경우 차단봉은 열림니다.

 5. 차단봉이 열리지 않을 때 대응 요령에는 차단봉 앞 정차 후 호출버튼을 누르고 차단원인 해소 후 통과하면 됩니다. 이때 ※ 후속차량은 진입속도 30Km 준수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로 차례로 정차 해야 합니다.

 6. 차단봉을 무시하고 통과하는 경우에는 불가항력 상황에서 내려진 차단봉을 그대로 통과하는 경우에도 연성재질로 제작된 차단봉이므로 차량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음을 설명한 것이지 내려져있는 차단봉을 무시하고 통과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7. 차단봉 설치 전후 하이패스 차로 통과속도 변화에는 차단기 설치 전 평균 52km/h의 속도로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했으나 설치 이후 42km/h로 늦춰져 약 10km/h 감소 되었습니다.

하이패스 차로 진입 전 현재 주행속도 제한속도 차단기 작동을 알려주는 안내표지와 노면표지 및 차로 내 안전시설을 설치 운영 중입니다.
   
   ※ 안전시설 : 차단기, 안내표지, 노면요철, 시선유도봉, 충격흡수시설 등
      - 최고속도 제한표지 : 전방 500m, 300m, 150m(80, 60, 30km/h)
      - 속도제한 노면표지 : 전방 400m, 200m, 100m(80, 60, 30km/h)

중요한 것은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하는 경우 주행속도를 30Km이하로 충분히 감속하고,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여유 있게 확보해 안전한 진출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진안지사 김영석 과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