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여개 학교에 3000억원 지원  내년부터 중·고교 학생들이 과목마다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듣는 '교과교실제'가 본격 시행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올해 전국 600여개 중·고교를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로 정하고, 3000억원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교과교실제 추진 계획'을 20일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교과부는 우선 45개 중고교를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 학교로 지정하고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전면 도입되는 학교는 국어와 수학, 영어, 과학, 사회 중 수준별 이동수업을 3개 교과 이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교과별 수업시간을 자율적으로 편성하며, 진로와 관련된 특성화 교육과정도 편성할 수 있다.

교과부는 6월까지 권역별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진 뒤, 교과교실제 전환을 희망하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7월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교과교실제로 선정된 학교에는 교실 리모델링비를 포함해 교재 개발 비용, 강사 및 행정보조인력 비용 등 학교당 15억원이 지원된다.

교과부는 또 교과교실제 시행이 초기인 점을 감안해 일부 과목에만 교과교실제를 도입하는 방안(일부과목 중점형)과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확대하는 방안(수준별 수업형)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일부과목 중점형의 경우 240~260개 학교를 지정해 수학과 과학, 영어 과목에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것이다.

학교당 지원금은 5억원이다.

수준별 수업형은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확대하는 것으로, 350~370여개 학교를 지정하고 각 3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