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쓰면 쓸수록 할인혜택이 차곡차곡 된다는 데 후불제 하이패스카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답) 고속도로 통행료, 이제 간편하게 쉽게 빠르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전용카드는 신용구매 및 현금인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후불제 하이패스카드가 지난 3월25일 0시 개시했습니다.

차량 내부에 설치된 하이패스 차량단말기에 카드를 삽입하여 무정차 통과로 통행료 자동징수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차로 요금소 근무자에게 통행권과 함께 제출하거나 카드 판독기에 댐으로서 이용할 수 있으며, 후불 하이패스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노선 인터넷 홈페이지(www.excard.co.kr) 및 기관별 영업소 사무실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인터넷 홈페이지는 이용일로부터 90일전, 영업소 사무실에는 최초 거래내역 이후 전체 조회 가능합니다. 이때 미납 통행료를 납부한다고 선불 하이패스카드 및 일반 신용카드로 지불 시 미납 통행료가 인터넷으로 납부가 안 되오니 미리 해당기관에 연락하여 안내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납부방법은 첫째 인터넷납부 미납내역 조회에는 차량번호, 차량소유자 성명과 공인인증서상 성명이(동일한 경우만 조회 가능) 동일한 경우만 조회 가능하고, 후불 하이패스카드 번호(16자리)입력해야 합니다.

둘째 영업소 사무실 미납내역 조회에는 사무실 근무자에 차량번호 고지 후 후불 하이패스카드를 사무실 근무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셋째 일반차로 납부에는 근무자가 납부의사를 묻는 경우에만 납부 가능합니다.(미납내역 조회는 영업소 사무실에서만 가능) 할인대상에는 1~3종 차량(승용차, 승합차, 10톤 미만 2축 화물차)이고  이때 50% 할인대상에는 2.5톤 미만 화물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3인 이상 탑승 승용차가 해당됩니다. 기타 차량은 출퇴근 시간대 20%만 할인됩니다.

출근 할인시간 05시~07시에는 50%, 2.5톤 미만 화물차 등 3종류가 해당되고 05시~09시에는 20%, 승용차, 승합차, 10톤 미만 2축 화물차가 할인대상입니다. 퇴근 할인시간 18시~22시에는 20%, 승용차, 승합차, 10톤 미만 2축 화물차이며 20시~22시에는 50%, 2.5톤 미만 화물차 등 3종류가 할인 대상입니다. 단, 통행료 납부 전용카드 후불제 하이패스카드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서비스는 이용이 안됩니다. /한국도로공사 진안지사 김영석 과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