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벤처타운을 조성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우리시가 국방벤처타운 조성에 나선 이유는 우리 지역의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국방산업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현재 팔복동 첨단기계벤처단지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업체 가운데 30여개 업체가 방위산업에 참여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경제적 효과는 무엇입니까?- 국방벤처타운이 개관되면 가시적으로 연간 20억여 원 이상의 정부자금 유입과 500여명의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2003년부터 지정된 서울과 인천 등 두 곳은 지금까지 98개 사업에 총 150억여 원이 유입됐습니다.

우리시는 정부자금뿐만 아니라 전주국방벤처타운 개소 후 3년 뒤인 2012년 200억여 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국방벤처타운과 탄소산업의 연계는 무엇입니까?- 탄소소재는 강철보다 4분의 1 가볍고, 5배나 강하면서 섭씨 2,500 이상 고온에서도 견딜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동차 등 일반 산업뿐만 아니라 전투기와 장갑차 등 각종 무기에서도 응용 분야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즉, 미래 방위산업의 핵심은 탄소입니다.

우리시는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탄소산업을 주력 산업으로 발 빠르게 선정하고, 전국 최초로 생산라인을 갖췄습니다.

국방벤처타운 개관은 탄소산업 발전의 신호탄으로 전주경제 키우기의 시작입니다.

  ▶ 전주탄소산업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우리시는 2003년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를 시작으로 탄소산업에 진출해 꾸준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 지난해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탄소섬유의 시험생산에 성공해 화제가 됐습니다.

올해는 수입에 의존해온 원료를 자체 생산하기 위한 원스톱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방위산업과 탄소산업간 연계체계를 구축해 도시첨단산업단지를 탄소밸리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국방벤처타운 등 탄소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머지않아 연매출 1조원 시대를 열겠습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