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능력개발평가는 교사의 수업과 학생 지도 능력 함양,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의 공유, 교원의 자기 발전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는 교사 능력개발평가, 교장․교감 능력개발평가, 동료 평가 문항 및 만족도 조사 등으로 이뤄진다.
교원 평가영역은 수업지도, 학생지도, 학교운영 등 3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수업지도의 경우 수업 준비,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등이 평가 요소. 학생지도는 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 학생지원 등이다.
유치원 교사를 제외한 모든 교사가 대상이다.
평가는 교사, 교감, 교장이 상호평가를 하며, ‘초4-고3’은 학생의 수업만족도 조사, ‘초1-초3’은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 경영 만족도 조사, ‘초1-고3’ 전학년에 걸쳐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도내에서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지난 2005년 3교, 2006년 4교, 2007년 19교, 2008년 24교를 운영한 바 있으며 , 내년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올해는 65개교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도교육청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당 600만원에서 850만원까지 교과부 특별교부금에서 연수 경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도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지난 3월에 1억5천만원을 선도학교에 지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18일 교육청 시청각실에서 이들 65개 선도학교(초 44교, 중 13교, 고 6교, 특수 2교) 부장교사 협의회를 열고 교원능력 개발 평가 매뉴얼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강찬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