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충전 안하고 결재가 편한 하이패스 후불카드 혜택은 어디까지 인가요?

답)고속도로를 이용해 출퇴근하거나 주말나들이가 잦은 운전자라면 후불 하이패스카드를 장만해 보시면 즉시 알 수 있습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는 버스나 지하철에서 쓰는 후불식 교통카드처럼 통행요금이 자동으로 계산돼 카드 결제일에 합산해 내는 전용 신용카드로 통행료를 내기 위해 현금을 준비하거나 선불카드를 미리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또 통행료 할인, 카드 포인트 적립 등의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업무용 차량이 많거나 업무상 고속도로 이용이 많은 기업을 위해 법인용 전용카드도 속속 나오는 추세입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는 자동차 운전석 유리창 부분에 전용 단말기를 설치해 꽂아서 사용하면 하이패스 전용 요금소를 통과할 때 통행료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전용 단말기는 10만원 안팎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카센터,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일부 요금소에서는 교통카드처럼 터치식 단말기에 카드를 접촉해야 합니다. 카드사(7곳 :비씨,삼성,현대,KB,외환,신한,롯데) 에서 발급한 후불 전용 하이패스카드는 단말기에 꽂아두고 사용하는 점을 감안해 고속도로 통행료 외에는 결제할 수 없습니다.

전국 453개 고속도로(20km 미만 구간)에서 승용차, 승합차, 10t 미만 화물차를 대상을 오전 5~9시와 오후 6~10시에 통행료의 20%를 할인해 줍니다. 3인 이상 탑승 승용차와 16인승 이하 승합차, 2.5t 미만 화물차는 오전 5~7시와 오후 8~10시에 50%가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는 평상시에도 5%할인이 됩니다. 카드사들은 후불 하이패스카드 통행료의 일부를 카드 포인트로 적립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법인 전용카드는 통행료의 0.1%를 기업카드 포인트로 적립해줍니다. 일례로 서울 거주자가 경기 수원으로 출퇴근(출근시간은 오전 5~9시, 퇴근시간은 오후 6~10시)하는 경우 3,800원(왕복 정상 통행요금), 1,740원(후불 하이패스카드 사용 시 요금) = 후불 하이패스카드를 사용하면 한 달 20일 출근에 총 1만6800원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진안지사김영석 과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