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간척지에서 조경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튤립 품종의 구근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전북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최근 새만금 광활 간척지에서 튤립 5개 품종에 대한 구근 생산성 검토 결과 프랑소와즈(흰색)와 아펠톤(붉은색) 등 2개 품종의 구근 생산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 새만금 간척지의 토양이 네덜란드와 유사한 미사질 양토로 이뤄져 있어 구근 화훼류를 재배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농기원은 광활간척지역을 병해충 발생이 없는 구근 생산 적지로 보고 본격적인 구근 생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도 농기원은 앞으로 새만금 지역에 구근 생산 가능성이 높은 조경용 튤립을 계속적으로 확보, 국내 경제성을 검토하고 경관 조성은 물론 구근 생산성이 높은 튤립 품종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농기원은 새로 조성한 새만금 광활 간척지의 토양이 네덜란드와 유사한 미사질 양토로 이루어져 구근 화훼류를 재배하기에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청정지역으로서 병해충 발생이 없이 구근 생산 적지로 판단하고 구근 생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국내 튤립 소요량은 1200만여구, 생산액은 3억5000만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82%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신정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