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주시협의회장에 최진호(59) 전 전주시의회 의장이 지난달 13일 취임했다. 지난 8, 9, 10, 11기 회장 역임에 이어 다시 14기 회장을 맡게 된 최 회장은 전주시협의회를 통일정책에 관해 소통하는 창구로 키워나가면서 지역사회에서 올바른 통일담론이 형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주시 일부의원들이 자문위원직을 집단 사퇴하면서 평통 전주시 협의회 앞날도 순탄치 많은 않을 전망이다. 최회장을 만나 전주시협의회의 앞으로 활동방향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제14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최진호 전주시협의회장이 통일 여론 수렴, 시민교실 추진등 8가지 중점 추진사업을 밝히고 있다.
민주평통전주시협의회장으로 취임소감은
-민주평통 자문회의 제8기에서11기까지 전주시 협의회장직을 마치고, 14기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 것은 더 겸손한 마음으로 더 노력하고 더 섬기며, 더 봉사하라는 뜻으로 여기고 진력을 다 하겠다. 이번까지 모두 5번째 회장 취임인데 앞으로 헌법기관인 민주평통이 중립성을 가지고 통일정책 논의의 중심에 설수있도록 노력하겠다. 여러분의 성원을 부탁드린다.
 
취임하자 마자 전주시 일부 의원들이 자문위원을 사퇴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는데.
-국민의 통일의지와 역량을 결집하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민주평통이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남북가치관과 제역할 을 다하라는 열정 넘치는 채찍으로 생각한다. 앞으로 민주평통이 통일정책의 변방이 아닌 중심에서 이번 전주시 의원들이 지적한 부문을 보완하는 대책을 중앙에 전달하겠다.

왜 이런 일이 빚어졌다고 생가하는가.
-남북문제와 통일 정책에 이견이 있었을걸로 예견된다. 과거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노무현정부의 포용정책을 지지하며 이명박 정부도 이를 계승 발전시켜 상생과 공영의 대북정책을 염원해왔지만 결과는 북핵과 개성공단 문제를 더욱 꼬이게 만들었다. 현 남북관계가 하루빨리 복원되기를 소원하는 깊은 마음과 정부의 대북 압박 정책에 대해 반대 한다는 입장을 사퇴라는 마지막 카드로 표시한 것이라고 본다

최근 평통자문회의에서 발간한 홍보용 책자에서 지난 10년간 민주정부 성과를 폄하하는 내용이 게제 돼 반발이 나오고 있는데.
-아직 그 책자를 보지 않아 뭐라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만일 그게 사실이라면 바로 잡아야 겠지요. 민주정부 10년의 성과는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런 사실까지도 왜곡됐다면 전주시 협의회차원에서라도 수정을 요구하겠습니다. 민주 평통이 헌법기관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정치적으로 오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차원에서 그 책자를 한번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수정을 요구하고 다시는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중앙에 강력 건의 하겠습니다.

헌법기관으로서 민주평통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민주평통자문회의는 헌법에 설치 근거를 둔 헌법기관이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민주적 평화통일에 관한 정책을 초당적, 그리고 범국민적 차원에서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 창설된 대통령 직속의 유일한 통일자문기구로 조국의 민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정책의 수립 추진에 관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무엇보다도 민주평통은 국민통합과 소통을 통해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국민운동의 중심체가 되어, 남과 북의 동포들이 함께 행복을 누리고 민족공동의 번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평화통일을 이룩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주시 협의회 올 활동계획은
-먼저 올 한 해동안은 크게 8가지 사업을 실천하는데 주력할 생각이다. 첫번째로 민주평통의 고유 역할인 통일 자문 건의 및 여론 수렴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어 통일시대 시민교실 추진을 비롯해, 여성평화포럼과 평화통일을 위한 어울림 음악회, 효자삼천 갯강축제, 통일의식 확산을 위한 등반대회, 세터민 교류 문화예술공연 개최는 물론, 통일기반조성을 위한 자문위원 후원사업도 전개해 나갈 생각이다.

경색된 남북관계는 어떻게 풀어야 하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나라는 정부와 국민, 기업이 똘똘 뭉쳐 어려운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으나, 남북관계는 엉켜버린 실타래처럼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북한이 국제사회와 담을 쌓고 미사일을 쏘며, 핵무기로 위협하고 있는가 하면, 국내 정치상황 또한 쉽지 않다. 통일은 이제 단순한 꿈이나소원이 아닌 현실적 과제로 다가온다. 김정일 위원장의 건강악화와 세습후계자, 북한의 급변상황은 이제 눈앞에 다가 왔다. 그만큼 민주평통도 통일에 대한 구체적 준비에 들어갈 시점이 되었다고 볼수 있다. 극단적인 대결주의보다는 한민족이라는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면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전주시민들에게 한 말씀
전주시 협의회가 통일정책에 관하여 대통령과 국민이 소통하는 창구로서 평화통일 시대를 여는 국민운동의 중심체가 되어, 통일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 건의 기능을 더욱 시의 적절하게 키워나가면서 국민화합과 소통의 다리 역할을 다하겠다. 대북정책에 대한 남남 갈등을 푸는 선구자로서 지역사회에서 올바른 통일 담론이형성되도록 모든 노력도 기울이겠다.다가올 통일 시대의 주역은 바로 우리다. 새로운 각오로 통일의 역사를 이끄는 데는 전주시민들이 힘을 모아줘야 가능하다. 앞으로 전주시 협의회가 통일정책의 중심에 설수 있도록 전주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정신기기자
 
민주평통은
1981년 평화통일자문회의법에 따라 헌법기관이자 대통령자문기구이며 범민족적 통일기구로 발족했다. 발족 당시에는 '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였다가, 1987년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주민이 선출한 지역대표와 정당·직능단체·주요사회단체 등의 직능분야 대표인사로서 국민의 통일의지를 성실히 대변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자문에 응할 수 있는 인사 중에서 대통령이 위촉하는 7000명 이상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된다.

1998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사무처 직제를 폐지하고 통일부 소속으로 개편했다가, 1999년 대통령직속기관으로 독립했다. 현재(2000년) 자문위원은 지역대표 4만 1463명(광역의회의원 6,847명, 기초의회의원 3,462명)과 직능대표7,562명 및 재외동포대표 2,470명 등 모두 1만 4,142명이다.조직은 대통령이 의장이 되는 전체회의와 20인 이내의 부회장, 5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 300∼500인으로 구성되는 상임위원회, 11개 분과위원회(정책심의, 교육·홍보, 사회복지, 지역협력, 경제·과학, 문화·예술, 체육·청소년, 종교, 여성, 인권보장, 민족화해협력), 15개 시·도별 지역회의, 256개의 국내외 지역협의회로 구성되며, 행정사무를 위한 사무처를 두고 있다. 사무처의 조직은 사무처장 아래 3국 7담당관 3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