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총장 서거석)는 4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원장 금동화)과 과학기술발전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석·박사과정을 공동으로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교류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교육인력과 시설, 실험실습기자재를 공동으로 활용해 산업체의 과학기술 개발에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전북대 대학원 내 학·연 합동연구 및 석·박사과정을 설치 운영키로 했다.

특히 전북대는 전국적으로 가장 우수한 수준의 학문 분야인 고분자공학과 섬유공학, 화학공학 등에 석·박사 과정을 설치하기로 해 앞으로 이 분야 우수 인력 양성에 큰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양 기관은 연구 및 교육에 관한 자료 및 정보를 교환하고, 연구와 관련된 장비 및 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하는데 뜻을 같이 했고, 공동 연구과제의 도출과 연구 및 교육에 따른 양 기관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 및 지원에도 함께 하기로 했다.

서 총장은 “우리 전북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과 협력 관계 유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함께 인식하고 이번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하고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해 국가 과학기술발전에 동반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