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수산시험장으로 출발해 현재까지 전국의 갯벌 및 하천 등을 연구해온 전국 유일의 갯벌연구소(소장 박영재)가 청사건물하나 없이 방치되면서 타 지자체들 유치 유혹에 휩싸이고 있다.

특히,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기존 해양수산부 소속에서 농수산식품부로 변경된 현 청사 소유권이 국토해양부로 귀속되면서 80년 역사를 간직한 군산갯벌연구소가 존립위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전북도 차원의 지원책이 서둘러 이뤄져야 한다' 는 시민들 주장이다.

지난 1929년 4월 전북도 수산시험장으로 출범한 이래, 현재 군산 소룡동에 위치한 갯벌연구소는 전국 및 전북 연안의 갯벌양식장 관리방안과 전북연안 유용패류 어장 및 적조발생 동태 연구를 비롯해 백합 및 바지락 양식등 안정화 연구, 바다목장 조성해역 효과조사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며 전북어업 발전을 이끌어 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군산 갯벌연구소가 전라남도로부터 엄청난 물량 공세를 받으며 이전을 요구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어업인들을 포함한 시민, 기관, 단체들이 반대 입장을 강하게 피력하고 있다.

시는 ‘현재 전라남도는 갯벌연구소 청사 신축과 기숙사 제공, 최신 실험동 건축 조건을 제시하면서 갯벌연구소를 전라남도로 이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고 밝혀 80년 전북도 어업발전을 이끌어온 갯벌연구소가 자칫 타 지자체로 빼앗길 위기를 맞고 있다.

전남도는 연구하기 좋은 조건인 바닷가 인근에 실험동을 신축해 주겠다는 조건을 내 걸고 있으며 직원들 후생복리를 위해 기숙사 건축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사건물과 직원기숙사도 마련되지 않은 열악한 조건에서 근무해온 군산 갯벌연구소는 이러한 전남도 유치조건에 현재까지 입장표명을 미루고 있지만 '전국 유일의 갯벌연구소로 발돋움한 위상과 근무조건을 고려할 때 전남도 이전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는 관계자들 주장이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군산지역 사회단체와 어업인이 이전계획 취소를 주장하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어업인들은 어민들은 “갯벌연구소를 전남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군산은 물론 전북의 자존심을 짓밟는 것이다”며 “이 지역 어업발전을 이끌어온 갯벌연구소 존치를 위해선 군산시, 전북도를 포함한 정치권이 나서서 다각적인 지원책 등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군산시의회 이건선 부의장도 “각종 개발 사업으로 수산 어획고가 줄어들어 어민들의 생계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군산지역 어업인 지원책은커녕, 기관을 타 지역으로 옮기려 하는 것은 어민들에게 이중고를 안겨주는 것이다”며 이전계획을 취소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군산 수산관계자는 “갯벌연구소 측이 ‘현재까지 청사이전에 대해 공식적으로 결정 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히고 있다” 며 “갯벌연구소 전남 이전을 추진할 경우, 시의회, 상공인 단체, 어민단체 등과 함께 청사이전 반대운동을 강력히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군산=김재복기자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