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편선학당.
"교육도 이젠 경쟁시대에 도립했습니다. 김제의 미래경쟁력을 생각하면, 교육에 대한 깊은 관심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 지역의 우수인재를 얼마나 잘 길어내고 특화 하느냐에 따라 그 지역의 발전 정도가 결정된다고 이건식 김제시장은 강조했다.

이 시장은 민선4기 김제시장으로 취임하면서 ‘교육과 농업을 김제발전의 핵심요소’로 삼아 내실 있고 체계적인 교육지원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위해 지난 2007년 8월 김제사랑장학재단을 설립하고 공립학원 형태인 지평선학당을 운영해 우수인재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지역 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펼치기 위해 올 한해 145억원이라는 교육사업 예산을 지원했다.

이 시장은 김제만의 특성화된 인재육성에 힘써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앞으로 교육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입시대책.
1-Start "김제 교육환경 변화의 시작“ 소외되고 침체되어 있던 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에 반하여 교육을 통하여 희망을 찾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열망은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민선4기 시작과 더불어 김제교육을 살리기 위해 “김제사랑장학재단”을 설립, 278억원의 장학기금 목표액을 정하고 2008년 8월부터 모금 운동을 시작하였으며 교육을 살려야 한다는 시민들의 열망에 힘입어 현재 163억원의 기금 모금으로 우수인재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김제사랑장학재단 설립”을 통하여 지역의 특화된 교육지원 프로그램 펼쳐.... 김제사랑장학재단에서는 김제특성과 환경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평선학당을 통해 우수인재 교육프로그램을 도입, 수월성교육을 실시하여 시민들로부터 공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는 평가를 받는 등 미래의 교육도시로 발돋움하는 조용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주체인 학생・학부모에게 설명회를 통해, 입시정보 및 공부하는 방법을 제공 하여 자생력을 길러주는 등 의식변화 주도에도 힘쓰고 있다.

이시장은 장학재단의 역할에 대해서 “농촌도시의 한계를 벗어나 지역의 차이가 차별로 이어지지 않도록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다 할 것이다. ” 라고 말하였다.

▲ 공부중.
2-Surpport “김제만의 특권! 맘껏 누리다” ”김제의 학생들만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지역 현실에 꼭 맞는 맞춤형 우수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실시, 학사지원부터 급식까지 김제학생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고루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무료 동영상 강의 수강권 지원 송파청솔학원의 최강 노하우와 과목별 스타강사의 명강의, 각종 최신 입시정보 등의 컨텐츠를 만 날 수 있는 “메이저에듀” 동영상 강의 수강권을 신청자에게 전원 무료로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내고장 학교보내기 사업” 전개 인근 도시로의 우수인재 유출을 막고 김제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 로 “내고장 학교보내기 사업”을 전개하여 상위 5~10%성적의 우수중학생이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 할 경우 격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김제사랑장학생 선발” 지원 확대 과감한 장학금 지원으로 우수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있다.

특히 장학금의 수혜대상을 전문계고까지 확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도 장학기금 조성액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장학생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관내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 지원 총 145억원 규모로 노후된 교육시설을 개선하여 새롭고 현대화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전문계고 육성지원사업, 도시중학교 친환경쌀 학교급식지원, 농어촌 무료급식지원, 원어민 교사 지원 등 다양 한 교육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명문대학교 견학”을 통한 목표 의식 함양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명문대 탐방 견학을 실시, 학생들의 미래를 설계하고 견문을 넓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는 기회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 평생학습센터 구축으로 폭넓은 교육 컨텐츠 확보 2006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김제시는 원하는 학습이 언제든 이루어지도록 상시 학습체계를 구 축, 사이버학습센터를 개설하고 폭넓고 다양한 교육 컨텐츠를 확보하여 학습보조에서부터 취업, 취미활동에 이르기까지 off-line에서 부족한 다양한 학습욕구 등을 충족시키고 있다.

▲ 이건식시장.
3-Success “미래 꿈을 성공으로 이끌다” 가슴속 품은 꿈을 현실로 실현시켜줄 학생 개인별 맞춤형 실전 학습지원 시스템으로 공교육 지원의 롤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평선학당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미래설계를 성공으로 이끌어갈’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지평선학당 방과후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갈수록 치열해지는 교육 경쟁시대에 소외되고 침체된 지역 교육을 살리기 위해 김제시에서는지평선학당을 지난 2008년 7월 개관하여 방과후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시 전형, 입학사정관제 등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는 내신을 위한 특강과 개인별 클리닉수업을 진행하는 등 체계적 학사관리 시스템과 완성도 높은 강의로 2009 방과후 맞춤형교육사업 전북도 공모사업에서 도비 3억을 확보하였으며 타 자치단체로부터 벤치마킹지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입시설명회 개최 최신 입시동향과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대입전형을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입시 설명회를 개최, 다양한 입시정보를 제공 한다 ▶논술․면접/인․적성검사 실시 고3학생들의 성공적인 입시전략을 계획․수립하고 대학별 전형유형 등을 한발 앞서 준비하여 주요 대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남은 기간 동안 밀도 있게 구성된 논술․면접/인․적성 검사를 실시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 논술․면접의 실전을 위해 논술전문강사가 지도를 맡아 1:1 대입컨설팅서비스, 계열별 논술문제의 분석 및 풀이,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는 면접요강과 개인별 인․적성 검사 등의 특화된 역량강화로 학생들에겐 논술의 두려움을, 학부모에게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김제=김종빈기자 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