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공부하는 의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된 의원 도서자료실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전북도의회와 전주시의회가 도서자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나 의원들의 이용률도 저조한데다 일반인의 이용도 제한되고 있다.

의원들이 이용하는 도서자료도 의정활동과는 무관한 것들이어서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13일 오전 10시30분께 전북도의회 지하에 마련된 492㎡(약 150평) 규모의 도서자료실은 이용객이 없는 한적한 상황. 이곳에는 2만여 권의 장서와 340점의 시청각자료가 비치돼 있으나 관리 직원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이 곳에서는 사서직 관리 직원을 둔 채 의원 및 의회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책을 빌려주거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평상시에도 책을 읽는 의원을 찾아볼 수 없으며, 도서 대출도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전북도의회 도서자료실의 경우 올해 도의원 37명이 도서자료실을 이용한 대출건수는 199권에 불과하다.

전체 이용 실적 4천870건의 4%로 이 가운데는 해당 의원실의 보좌관이 대여한 것도 포함돼, 실제 도서 대출은 이보다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서 가운데는 의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전문도서 등 행정자료는 3천308권으로, 전체 대비 16%에 불과했다.

일반도서가 1만6천761권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도의회 도서자료실에는 올해 1천500만 원의 도서 구입비가 책정됐다.

DVD와 CD 등 시청각 자료도 의정활동 지원과는 상관없는 ‘불황기에 더 빛나는 고수들의 주식·부동산 황금법칙’ 등 일반 시청각자료가 340개를 차지하는 등 의정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도서자료실이 본래 취지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의회 도서자료실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의 이용은 제한되고 있어 시민들의 불만 요인이 되고 있다.

전라북도의회 도서자료실 운영 규정 제9조 1항에는 ‘전라북도 내에 주소를 둔 일반 도민’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명시돼 있지만 같은 조 2항의 ‘회수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자료의 열람과 복사로 제한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을 들어 일반인들의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이 같은 사정은 전주시의회도 마찬가지다.

도내 기초의회로는 유일하게 지난 3년간 1천300만 원이 투입돼 도서자료실이 마련됐지만 시의원 이용 실적은 올해 10%로 지난해 13%보다 오히려 줄고 있다.

나머지는 사무국 직원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들의 대출 도서 또한 의정활동과는 상관이 없는 도서들도 포함돼 있다.

모의원은 지난 5일과 지난달 13일 골프 관련 도서를 대출했으며, 또 다른 의원은 지난 6일 국물요리 관련 도서를 대출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일부 의원들이 의회 도서자료실을 개인적인 용도로 이용하고 있다.

/이승석기자 2pres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