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신생아 청각선별검사가 올해 처음 시작된 가운데 홍보 부족으로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는 난청 질환을 조기에 검진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로, 현재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하고 있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저소득층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는 청각선별검사를 이용한 신생아는 지난 2분기를 기준으로 총 206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표인원 1364명의 15%에 불과한 것으로 이용률이 매우 저조한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3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청각선별검사를 시행하는 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전주 A산부인과의원은 최근까지 청각선별검사가 단 1건에 그쳤다.

또다른 B산부인과의원도 2건에 그쳤다.

예수병원 등 전주시내 9곳의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 청각선별검사를 이용한 신생아는 지난 3월 이후 총 20명에 불과하다.

전북대병원은 최근에 해당 의료기관으로 추가됐다.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는 보건복지가족부가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대한 것으로, 최저생계비 120%이하인 저소득층(의료급여 및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포함)의 신생아를 대상으로 선천성 난청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는 사업이다.

이처럼 이용률이 저조한 것은 도와 보건소, 지정병원들의 인식 부족과 홍보 미흡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임신부인 정모씨(29·여)는 “이전에도 철분제 지급 등으로 주소지 보건소를 방문했지만 저소득층 청각검사 안내는 전혀 받지 못했다”면서, “어려운 살림에 출산으로 지출될 금액도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 기존 혜택조차 받지 못하면 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는 주소지 보건소에서 무료 쿠폰을 수령 받아 지정된 의료기관에 방문, 생후 2~3일, 늦어도 1개월 이내에 청력을 측정해야 한다.

약 10분 동안 청각선별검사기기의 센서를 이마와 귀 등에 붙여 청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비용은 지원되며, 이상 소견이 발견될 경우 확진 검사를 다시 하게 된다.

특히 선천성 난청은 태아 감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선천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는 질환으로 신생아 1천명 당 1~3명꼴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어 조기에 발견, 치료해야 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도 보건위생과 관계자는 “지난해 시범사업 이후 시행 첫 해라 준비와 홍보 등이 부족했다”며, “앞으로 일선 시·군 보건소와 지정병원에 안내 팸플릿과 언론홍보 등을 통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