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1일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민간인 사찰 증거 자료를 3차로 공개하고, 기무사의 민간인 사찰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민주노동당 '기무사 민간사찰 진상규명 공동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월 8~10일 동안 한 단체의 행사와 참석자들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한 기무사 소속 군인의 수첩 내용을 공개했다.

수첩 내용에는 재일 민족학교 교포아동들에게 책 보내주기 운동을 하고 있는 인터넷동호회의 이름과 1월 8일 출판기념회 및 참석자 100여명의 이름 등이 적시돼있다.

이어 9일자에 출판을 후원했던 참석자 이모씨의 차량번호, 출신지역 등이 기록돼있고, 10일에는 참석자 일행의 여행 장소를 비롯해 찻집을 갔던 시간과 주문내역 등이 자세하게 적혀있다.

또 수첩에는 행사 장소를 대여했던 강모씨에 대한 정보와 출판기념회 참석자 일행이 잠시 들렀던 인천의 한 대안학교 이름과 교장·설립자 이름 등도 기재돼있다.

이에 민주노동당 진상규명위원장인 이정희 의원은 "수첩에 적혀있던 사람들은 어린이작가, 출판 후원자, 장소 대여자 등 평범한 민간인"이라며 "기무사는 '수사권 범위 내에서 합법적으로 확인하던 자료'라고 주장했지만 이들은 고위급 군사 기밀을 탐지한 사람도, 초병 및 부대에 위해를 가한 사람도, 간첩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무사는 민간인을 중대범죄자로 낙인 찍는 2차 가해를 중단해야 한다"며 "하루 빨리 민간인 사찰을 중단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한 뒤 다시는 이러한 일을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무사 민간인사찰 피해자 대책위 대표를 맡고 있는 민주노동당 최석희 비상경제상황실장은 "이 의원이 지난달 12일 증거 자료를 1차 공개한 뒤 21일이 지났지만 기무사가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자료를 보면 얼마나 조직적이고 집요하게 사찰이 이뤄졌는지 알 수 있다"고 비난했다.

사찰 대상이 됐던 어린이작가 김향수씨는 "군인 수첩에 내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고 황당하고 답답했다"며 "오히려 왜 내 이름이 군인수첩에 있는지, 왜 내가 몸 조심을 해야 하는지 묻고 싶은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민주당 진상규명위원장 원혜영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때 권력기관을 통치수단으로 삼는 관행을 청산하고 국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제도적·실천적 노력이 있었다"며 "그런데 이명박 정부의 등장과 함께 권력사유화 및 정보기관 통치수단 전락 행태가 부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원 의원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기무사 민간인 사찰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국민들에게 알려나가는 노력을 할 것"이라며 "국회 상임위 활동 및 법제화 노력을 통해 이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