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산저수지길

군산시가 '이야기가 있는 군산도보여행'을 위해 구불 길을 열었다.

지난 8월 매주 토요일이면 군산시청 공무원들을 주축으로 구불 길 답사 행사가 있었다.

1코스에서 4코스까지 진행하는 동안 모아진 의견을 구불 길 정비에 반영한다고 한다.

지난달 29일 진행된 4코스(구슬뫼 길) 답사행사를 따라가 보았다.

구슬 뫼 길이란 옥산저수지 주위를 작은 구슬같은 산들이 둘러싸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 구슬 뫼 가운데 가장 높은 청암산(샘산)에 오르면 이를 실감할 수 있다.

이 코스 출발점인 옥산맥섬석허브한증막에서 떠나 가장 먼저 만난 곳은 문종구 가옥. 일제시대 120만평의 땅을 가지고 있었던 군산에서 제일가는 부자였다는 한다.

문종구 가옥

그러나 지금은 자손들도 떠나고 집 규모도 반절로 줄어 쓸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동마을을 지나면 '반딧불이와 나비의 대자연'이란 체험학습장을 만난다.

아마 옥산저수지의 잘 보전된 생태계가 '반딧불이'를 만나게 해주는 것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체험장을 통과하는, 자동차 한 대가 지날 수 있는 넓이의 고개 길 이름은 황새고개. 동행한 이종예 국장(군산시 주민생활지원국)은 이 고개가 1960년 초까지 회현면과 옥산면을 이어주는 주요 도로였다고 설명해 준다.

이영춘 가옥

고개길에서 우측으로 꺾어진 길에 들어서면 사람들 왕래가 거의 없었던 것처럼 보이는 숲길이 나온다.

임현씨(군산시 관광진흥과)는 "옥산저수지가 군산시 수원지로 사용되는 오랜 동안 시민들의 접근이 통제됐었다"면서 "당시 출입통제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으나 이제는 생태계가 잘 보전된 원시림 같은 숲길을 시민들에게 제공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길을 지나면 옥산 구슬 뫼 능선을 따라 있는 등산로와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척동마을 뒷산에 있는 생활체육시설이다.

척동마을은 명당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구불 길 리플릿에는 '척동 흙 한 말은 금싸라기 한 말과도 안 바꾼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명당으로 형국이 삼태기와 같아 모든 것을 쓸어 담을 수 있는 길지(吉地)라는 것이다.

청암산 정상

여기부터는 잘 닦여진 길이다.

군산시민들이 애용하는 등산로다.

구슬 뫼 가운데 가장 높은 청암산(샘산, 214m)에 오르면 조망이 시원스럽다.

남쪽으로 간척지 논들이 넓게 펼쳐지고 만경강 건너 김제 심포항이 보인다.

그 너머 부안 계화도가 서 있다.

청암산에서 저수지 수변산책로로 접어들면 멋진 길이 나온다.

옥산저수지 건설로 수몰됐던 마을 주변에 심어져 있던 감나무가 뿌리가 들려진 채 무리를 이루고 있다.

또 대나무 밭에 산책로를 만들었는데 여태 지나온 길과 다른 느낌으로 걷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옥산저수지 제방에서 돌머리 마을(옛날 금강과 만경강이 합류하던 곳)을 거쳐 다다른 곳은 군산간호대학안에 있는 이영춘박사 가옥. 건물 외관와 내부 장식가구도 눈길을 끌지만 '한국의 슈바이처'라는 이 박사의 업적에 다시 한 번 옷깃을 여민다.

해바라기

이곳을 지나 장군봉에 도착한다.

작은 봉우리지만 개정(開井)면의 지명유래 전설이 있다.

큰 바위 뚜껑이 있는 샘을 장군이 혼자만이 열고 먹었다고 해서 돌도 덮은 개정(蓋井)이라고 했는데 어느 날 장군이 없는 사이 누군가 뚜껑을 열고 물을 마셨고 장군이 이후 사용하지 않아 개정(開井)이 됐다고 한다.

장군봉 팔각정을 지나 오리알약수터에 도착했다.

오전 8시 40분에 출발 오후 3시 20분에 답사를 마쳤다.

□ 구불길 소개

▲1코스<비단강길-18km, 소요시간 5시간 25분(식사 휴식시간 제외)> 군산역~진포시비공원~금강체육공원~진포대첩비~금강호휴게소~금강철새조망대~성덕마을~오성산~옹고집장집~금강휴게실~탐조회랑~공주산~즐거운 자연학교

▲2코스<햇빛길-13.7km, 소요시간 4시간 10분> 즐거운 자연학교~백인농장~불주사~망해산~축성산~축산제~임피초교~임피향교~채만식 생가터~임피하수처리장~서해황토방~깐치멀농촌체험마을

▲3코스<큰들길-18km, 소요시간 5시간 25분> 깐치멀농촌체험마을~창오초교~고봉산~채병원 가옥~진남정~최호장군 유지~발산초교~대방마을 선돌~오줌바위 약수터~대아면사무소~군산남초교~옥산맥섬석허브한증막

▲4코스<구슬뫼길-16.8km, 소요시간 5시간 50분> 옥산맥섬석허브한증막~문종구 가옥~우동마을~반딧불이와 나비의 대자연~척동마을~청암산~옥산면사무소~돌머리마을~개정동사무소~이영춘 가옥~장군봉~오리알약수터~바지런철쭉분재원~군산역    

/이병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