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읍과 계남면, 번암면을 경계로 하고 잇는 장안산은 해발 1,237m로 가을철 은빛 물결로 출렁인다.

가을산행의 묘미는 산에 오르는 기쁨과 함께 형형색색의 빛을 발하는 자연을 보는 즐거움을 더하기 때문일 것이다.

억새는 햇살에 따라 색깔을 달리한다.

보는 위치에 따라 황금색이었다가 역광(逆光)의 햇살을 받으면 은빛으로 출렁댄다.

바람에 흔들거리는 장안산 억새밭에서 올 가을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보자.  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과 계남면, 번암면을 경계로 두고 있는 장안산(1,237m).백두대간 산줄기에서 뻗어 내린 우리나라 8대종산 가운데 호남 종산인 장안산은 호남․금남 정맥의 어머니 산으로 동쪽에 백운산, 서쪽에 팔공산을 품으며 호남과 충청지역을 풍롭게 만들었다.

장수군 5개 면으로 둘러싸인 장안산은 장계면 논개생가지를 지난 무령고개에서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타고 등산로를 따라 흐드러지게 핀 억새밭이 장관을 이룬다.

특히 무령고개에서 정상을 잇는 왕복 4시간의 산행거리는 가족이 손을 잡고 가볍게 걸을 수 있는 코스로 날씨가 화창하다 싶으면 멀리 덕유산과 지리산 조망까지 더해져 가을산행하기에 더 없이 좋다.

논개상가

  장안산 산행은 무령고개에서 억새능선-정상-남서릉, 법연동을 잇는 무령고개 코스(3시간 소요)와 계남면 장안리 괴목 기점코스(3시간 30분 소요), 장수읍 덕산리 법연동 -남서릉 능선, 연주동-덕산계곡 남릉 코스(4시간 30분 소요)가 대표적인 코스다.

이 중 무령고개에서 억새능선-정상- 남서릉, 법연동을 잇는 코스가 가장 일반적으로 무령고개에서 온통 은빛 물결로 출렁이는 억새평원을 지나 하산길에 접어들면 골짜기 경관이 빼어나고 단풍 풍경이 좋은 덕산계곡과 용소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토오공계곡
  장안산 억새밭은 넓고 장대하지는 않지만 산행의 아기자기한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임진왜란 때 논개의 혼이 서려 있는 장안산은 능선상에는 정상인 상봉을 비롯해 남쪽으로 중봉 , 하봉이 솟아 산행에 아기자기한 변화가 있고, 정상에 서면 북으로 덕유산을 비롯해 백두대간의 큰 산줄기 와 멀리 지리산의 웅장한 모습이 파노라마처럼 전개 된다 .서북쪽으로 금강 , 서남쪽으로 섬진강, 동남쪽으로 낙동강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으며, 백두대간 자락인 인근 영취산 정상에서 출발하는 금남호남정맥의 시발점이기도 하다.

  예전엔 장안산에 한번 올라치면 굽이굽이 산길을 따라 오는 길도 험하고 힘들었지만 요즘엔 88고속도로에 이어 대진고속도로와 익산~장수간 고속도로가 뚫리면서 동서남북 전국 방방곡곡에서 2~3시간이면 장수군에 다다를 수 있다.

대진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장수 IC를 빠져 나온 후 19번 국도로 5분 가량 가면 장계우회도로를 지나 26번 국도를 만나게 된다.

26번 국도에서 함양방향으로 10분정도 지나 보이는 논개 생가지 안내판을 따라 20분 가량 가다보면 무령고개를 만난다.

88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에는 남장수 IC에서 19번 국도를 이용, 번암면과 장수읍, 계남면과 장계면을 거쳐 무령고개로 가는 방법이 있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