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과 관련, 양 지역의 민간 단체가 참여하는 민간 협의체가 처음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관이 주도하면서 지지부진하던 통합 논의가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완주, 완주-전주 통합 민간추진협의회는 7일 오전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 선언문을 채택하는 등 전주-완주 통합 의지를 밝혔다.

추진협은 90명의 추진위원을 전주시민과 완주군민 각각 45명씩 같은 비율로 구성했다.

추진협의 공동대표에는 황의옥·국중하·김용근·김기대씨 등 4명이 맡았으며, 공동 집행위원장은 권혁남·진명수씨, 정책자문교수단 포럼대표에는 신환철교수, 여성특위 공동대표에는 조숙진·최영숙씨, 실무를 처리할 사무처장과 사무국장에는 김병석, 김흥철씨가 각각 임명됐다.

이들은 이날 출범 선언문을 통해 “전주시와 완주군 통합 논의는 학계, 언론, 지역개발 연구기관의 연구, 정책토론회, 공청회, 지역여론조사를 통하여 입증된 바 있다”며 “그러나 지방정치인의 이해 관계, 그리고 통합시 완주군의 소외, 혐오시설의 집중, 세금증가라는 막연하고 왜곡된 불신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전제했다.

추진협은 “전주-완주, 완주-전주의 많은 사람들은 통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정서가 이미 팽배되어 있고, 역사적으로나 지역적으로나 언젠가는 통합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송하진 전주시장의 '4자회담 제의'와 임정엽 완주군수의 '선 특별법제정 후 통합' 기자회견, 이에 대한 전주시의 통합여건 조성 노력 등의 형태로 통합 논의가 이뤄졌으나 이후 양 지자체간 통합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전주-완주, 완주-전주간 통합 논의는 적극적으로 전개되어야 할 시점에 왔다"고 민간 협의체의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추진협은 ▲완주군민의 의사 최대한 반영 ▲민간 차원의 다양한 활동을 통한 통합 분위기 조성과 주민 공감대 확산 ▲각계 각층의 의견수렴과 다양한 활동 수행 ▲주민 중심의 통합과 주민 참여 적극 유도 ▲통합 저해 요인 감축 및 이해 관계자간 이해와 조율 등 크게 5가지 통합 목표를 밝혔다.

이들은 향후 통합의 장애 요인과 효과 분석은 물론 통합 계획을 폭넓게 발굴해 궁극적으로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의 통합 절차상 이달 말까지 통합 건의 여부를 결정하도록 돼 있는 점을 감안, 늦어도 이달 중 양 지역 주민의 통합 의사결정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통합 건의 주민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아울러 양 자치단체의 장과 지방의회가 통합 건의를 결정하거나 선언하도록 적극 촉구하는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추진협은 오는 10일부터 홈페이지 개설과 인터넷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15-20일까지 정책자문 교수단 정책 토론회, 고문단 통합추진 방송대담, 지방행정체제개편과 시·군 통합에 따른 중앙 전문가 초청 토론회 등을 추진하는 한편 통합 관련 전문가 및 주민참여 방송·신문 간담회, 홍보 유인물 발송, 정치권, 전북도, 전주·완주 단체장, 도의회 의장단, 기초의회 의장단 등을 차례로 방문해 통합 의견을 전달키로 했다.

이와 함께 릴레이식 통합 기사 언론 기고와 여론 조사, 주민 공청회, 직역순회 간담회, 통합건의 주민서명운동, 자전거 통합홍보단 운영 등 통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