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논의가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각계의 입장이 일방적으로 표출되면서 통합 논의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통합 논의가 제안된 이후 전주시와 완주군은 진솔한 접근 노력 없이 서로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개진해 왔으며, 민간 기구가 발족한 이후에도 기구의 순수성을 둘러싼 의구심이 제기되는 등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9일 완주군의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무원칙적이고 주민의 충분한 의견수렴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의 반강제적 통합 요구에 절대로 공감할 수 없다"며 특별법 제정 이전에는 통합에 동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원들은 "통합에 따른 재정적 지원 및 정부가 책임질 수 있는 특별법 제정이 우선되고, 후에 통합을 논의하는 것도 늦지 않을 것"이라며 "전주시는 완주군과의 통합 논의 전에 쟁점사안에 대해 구체적 대책을 세우고, 이를 군과 군의회에 정식으로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완주군 용진면과 소양, 봉동, 상관 등 일부 지역 주민들은 전주시청을 방문, 기자회견을 통해 "이제는 두 지역의 통합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두 지역의 건강한 통합을 모색해 지역경제와 문화가 균형발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찬성 입장을 밝혔다.

더욱이 그동안 통합 논의가 관주도로 진행돼오다 지난 7일 통합 민간추진협의회가 발족하면서 민간 차원으로 이관되기는 했지만 일부 위원의 대표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본인 동의도 없이 추진위원에 포함됐다고 이의를 제기하는 등 순수성이 의심받고 있다.

민간추진협의회 임원들은 8일 완주군을 방문했으나 단체장과 주민들이 대표성과 순수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면서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했으며, 전주시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완주군을 최대한 배려해 달라는 원론적인 당부를 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완주군의원들도 이와 관련, "지역 사회 단체 일부 임원들이 참여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음에도 이들이 명단에 포함된 것은 특정 세력이 자신들의 이익을 대변하려 위원회를 구성했다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게다가 완주군 일부 지역 주민들은 조직적인 통합 반대 운동에 나설 것으로 전해지면서 통합 논의가 지역 내부의 갈등을 조장하고 주민들간의 반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까지 일고 있다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또한 이같은 사태에 우려를 표하고, 9일 ‘여론몰이식 통합 논의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불신과 갈등을 조장한 전례를 반복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규모가 큰 전주지역을 중심으로 정치권과 관변단체들이 무분별하게 통합 논의를 강행함으로써 완주군민들의 반발에 물거품이 되었던 전례를 상기해야 한다”며 “민간이 주도하고 행정과 정치권이 지원 협력하는 형태로 진행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