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대 총장이 몽골과의 지속적인 교육협력 및 지원 등의 공로로 몽골 정부로부터 훈장을 받았다.

18일 차히야 엘벡도르지 몽골 대통령을 대신해 첸궁 정책자문관이 전북대를 방문, 몽골 대통령이 수여하는 친선훈장을 전달했다.

서 총장이 몽골 대통령의 친선 훈장을 받게 된 것은 지난 수년 간 전북대가 몽골 주요 대학들과 국제복수학위제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교육협력과 몽골 대학들의 발전을 위한 지원에 앞장섰기 때문이다.

서 총장은 지난 2007년 몽골 정부의 요청으로 몽골을 직접 방문해 몽골국립대학교,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교, 몽골국립농업대학교, 울란바타르대학교 등 주요 4개 대학과 복수학위제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또 복수학위제를 통한 학점 교류뿐 아니라 교직원 및 학생 교환, 학술정보 교환, 공동연구 및 학술회의 개최 등도 현재까지 활발하고 실질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특히 전북대는 지난해 1학기부터 몽골 정부가 추천한 장학생을 대상으로 전액 장학금을 지급해 전북대 학부와 대학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어 현재까지 82명의 학부와 대학원생들이 전북대에서 학업에 매진하고 있다.

또 몽골 과학기술대에 나노분야 전공교수 2명을 파견해 대학 간 나노기술 연구 및 개발 분야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한 것을 비롯 이 대학 교수 2명을 나노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최근 전북대에서 유학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서거석 총장은 “우리 대학이 그간 몽골의 대학들과 긴밀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해 온 것에 대해 이렇게 몽골 대통령 훈장까지 받게 된 데 대해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 몽골 대학들의 선진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