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과 비교하면 8만7000원 증가한 수준이다.
운수업종별 국민 1인당 연간 교통비용은 철도이용료 4만4000원, 도시철도이용료 3만2000원, 시내버스이용료 10만8000원, 택시이용료 17만5000원이었다.
통계청은 28일 이 같은 내용의 '2008년 기준 운수업조사 잠정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주요 교통수단 중 택시(55.5%)의 지출비중이 가장 크고, 시내버스(31.8%), 지하철(10.3%), 마을버스(2.4%)가 뒤를 이었다.
2008년 말 인구 1000명당 택시운행대수는 5.2대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이나 2004년 대비로는 0.2대 증가했다.
2008년 말 운수업체수는 33만9982개로 전년 대비 0.5%, 1806개 감소했다.
특히 육상운송주선업(육상운송·복합운송)(-27.6%), 개별화물운송업(-0.6%), 용달화물운송업(-0.5%)의 감소가 두드러졌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경기 위축으로 물동량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운수업 종사자수는 105만2052명으로 전년 대비 0.2%, 1797명 증가했다.
정기항공운송업(19.7%), 외항화물운송업(19.6%) 등은 증가한 반면, 육상운송주선업 (-13.9%), 택배업(-8.9%) 등은 감소했다.
택배업 종사자수 감소는 업체간 과당 경쟁에 따른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운수업 매출액은 127조61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6%, 25조1808억 원 증가했다.
외항화물운송업(60.8%), 정기항공운송업(16.3%) 등이 증가한 반면, 용달화물운송업(-7.2%), 개인택시운송업(-0.6%) 등은 감소했다.
개인택시운송업 매출액 감소는 국내 경기위축 및 택시 요금인상 등의 영향으로 승객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운수업 매출액은 전년에 비해 24.6%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고유가 영향으로 매출액 보다 연료비 등 영업비용 증가율(27.2%)이 높아 영업이익은 1.5%의 성장에 그쳤다.
업종별로는 수상운송업은 업종 내 매출액 비중이 높은 외항화물운송업(96.6%)이 환율인상 효과, 국제 해운운임 인상 등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78.2%)한 반면, 항공운송업은 글로벌경기 위축에 따른 승객 감소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122.8%)했다.
전세버스업은 경기위축에 따른 관광객 감소로 매출액이 전년에 비하여 2.3% 감소했다.
택배업의 매출액은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 관련업종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에 비해 11.9% 증가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