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건의서와 주민 서명부가 전주시와 완주군에 각각 제출된 가운데 양지자체가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전주시는 주민들의 통합 의사를 존중해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한 반면 완주군의회는 정부와 국회에 통합 반대 입장을 밝히는 등 상반된 입장을 보이면서 통합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30일 “눈앞의 작은 이익을 쫓아 소탐대실의 우를 범하지 말고 '크게 보고 크게 가자'”라며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통합 의지를 천명했다.

송시장은 “어제 29일은 완주-전주의 통합을 위한 시민들의 노력이 통합건의서라는 결과물로 제출된 역사적인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시민들의 이런 노력을 절차에 따라 전북도를 거쳐 행정안전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완주-전주 통합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윈-윈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통합도시는 훗날 황금의 땅 새만금의 배후도시로서 중요한 역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송시장은 완주군민들에게 “전주가 약속한 사항을 반드시 이행하겠다’며 “조속히 시행할 수 있는 현안에 대해서는 시간을 다퉈 실천해 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와는 달리 완주군의회 통합 반대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상식)는 같은 날 민주당 정책위의장인 국회 최인기 의원과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통합 반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는 최의원과의 면담에서 "광역 행정체제 개편과 기초자치단체의 통합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다”며 “행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통합은 강압적이고 시간적 여유가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동향을 전달했다는 것. 이들은 자치단체 통합의 직접적인 실무를 총괄하고 있는 윤종인 행안부 기획관을 면담한 자리에서도 "일방적, 졸속적, 강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완주-전주 통합에 대해 '불가'라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지역 내 주민간 갈등과 분열로 인한 제2의 부안사태 발생이 우려되고 있으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행안부에 있다"면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행태로는 통합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양 지역간 갈등만 부추기는 꼴"이라고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주-완주 통합 민간추진위원회는 29일 전주시민 2만165명, 완주군민 3천128명의 서명이 담긴 통합 서명부와 통합 건의서를 양 지자체에 제출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