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해 완주지역에서 떠돌고 있는 오해들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 주목된다.

전주시는 14일 ‘통합 3대 폭탄 주장에 대한 재정적 분석’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전주시의 빚이 많아 완주군민이 갚아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 “전주시는 지방채를 제하고도 완주군보다 30배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시는 “지자체는 주민에게 필요한 기반시설과 주민편익시설에 대한 투자를 적기에 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주민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지방채를 적정상환능력한도에서 조달하여 일시 보전한 후 상환함으로써 재정운용과 투자의 효율성을 기하고 있다.

”고 밝혔다.

‘통합 이후 완주군민들의 세금 부담이 늘어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통합지원특례법이라는확실한 세금보호장치가 있어 완주 주민은 세금문제는 안전할뿐더러, 인구수가 훨씬 많은 전주시민과 함께 세부담을 나누게 되므로 통합되면 완주주민 1인당 지방세 부담액이 20여만원정도 경감돼 주민의 어깨가 훨씬 가벼워지는 세금편익효과가 있다”고 해명했다.

또 ‘통합되면 완주지역에 혐오시설만 온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환경기초시설은 기존 시설은 그대로 있고, 새로운 시설은 이미 입지가 정해져 완주지역으로 갈 환경기초시설은 없다”며 “현재 설치가 완료됐거나 조성중인 모든 시설을 완주군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