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기숙형고교 5곳 추가지정 전북지역에 기숙형고교 5곳이 추가로 지정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9일 농산어촌이나 도농복합도시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전북지역에 기숙형고교 5개교를 추가로 확정하고 2011학년도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학교는 정읍고(공립), 호남고(사립), 남원고(공립), 성원고(사립), 김제여고(공립) 등 5개교로 지난해 선정된 완주 한별고와 진안 제일고, 장수고 등 8곳을 포함해 도내 기숙형고교는 13곳으로 늘게 된다.

기숙형고교는 낙후지역 학생들이 통학의 불편으로부터 벗어나 기숙사에 머물면서 안심하고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기숙사 시설을 구축하고, 학교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도농간의 교육격차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5개교는 약 40~60억원의 지원금을 받아 학력향상 프로그램, 기숙사 연계 교육과정 운영, 전인교육 프로그램 등 각 학교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준비한 뒤 2011년 새롭게 출발한다.

교과부는 기숙형고교 학생모집시에는 지역 학생이 입학에 차별을 받지 않도록 지역내 학생을 우선 선발하도록 하고, 기숙사 입사생은 원거리 통학자를 중심으로 선정하되,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일정비율 포함토록 했다.

 또 시·도교육청과 지자체의 예산 지원으로 기숙형고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가정형편 등에 따라 월 10만대의 비용으로 기숙사 생활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