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에 대한 전북도교육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가 23일 열린 가운데 도내 학력저하에 대한 우려와 함께 대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김규령위원은 “학력향상중점학교의 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지도가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질타하는 한편 “농산어촌 지역의 수능 성적 또한 전국 최하위권”이라고 지적했다.

신국중 위원은 “서울대 진학률을 학력의 기준으로 삼는 것에 무리가 있을 수는 있지만 지난 2000년에는 3개 학교를 끝으로 이후에는 전국 45위 안에 드는 도내 학교가 상산고를 제외하고는 없다”며 면서 “수능성적 상위 50개교에 들어가는 학교 역시 없다는 것은 전북지역 학생들의 학력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위원은 이어 "도내에 126개교나 되는 학력미달학교가 있다는 것 자체가 불명예"라고 "도내 학생들의 학력증진을 위해서는 미달학교뿐 아니라 경계선상에 있는 학교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배려 정책이 도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규호교육감은 이에 대해 “학력미달학교가 많은 것은 도농간 학력 격차가 심해 농산어촌 지역이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된 것”이라며 “지난해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결과 타시도에 비해 중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최 교육감은 이어 "정부에서도 학력향상중점학교를 지도 점검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성과에 따라 차등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라며 "학력향상중점학교가 아닌 학교에서의 학력부진 학생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특별 관리해 학력이 점진적으로 나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길영 위원은 "전북지역 연구시범학교가 운영되며 실시되는 공개수업이 실제 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수업할 때뿐으로 끝나고 만다"고 지적했다.

최교육감은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하는 것은 좋은 결과에 대해 전체적으로 일반화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현재도 결과 및 우수사례, 실제 수업의 모습을 모든 선생님들이 수시로 접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돼 있고 교원연수를 통해 전 직원에게 파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