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이 일단 무산됐다.

  <관련기사 7면> 행정안전부가 10일 발표한 행정구역 통합 대상에서 전주-완주가 배제됨에 따라 통합 논의는 원점으로 되돌려졌다.

행안부가 통합의 전단계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전주시민은 찬성 88.4%, 반대 11.6%로 압도적인 찬성 분위기였으나 완주군민은 찬성 35.8%, 반대 64.2%로 반대가 높아 통합을 위한 후속 절차가 중단됐다.

무응답은 전주 4.7%, 완주4.1%에 달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민간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전개된 전주-완주 통합 논의는 위축이 불가피해졌으며, 전주-완주 통합은 차후 과제로 남게 됐다.

행안부는 지난 2일을 전후해 전주와 완주 군민 각각 1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주관으로 한국갤럽과 한국리서치, 미디어리서치, 코리아리서치 등 4개 기관이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3.1%다.

행안부는 전국에서 자율통합 건의서를 제출한 18개 지역, 46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6일까지 주민 의견조사를 실시했으며, 찬성률이 50%를 넘어 선 수도권의 ‘수원·화성·오산’, ‘성남·하남·광주’, ‘안양·군포·의왕’, 충청권의 ‘청주·청원’, 경남권의 ‘창원·마산·진해’, ‘진주·산청’ 등 6개 지역을 통합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들 통합 대상지역은 앞으로 해당 지방의회의 의견을 듣게 된다.

해당 지방의회에서 통합을 의결하면 통합이 이뤄지고, 지방의회가 찬성하지 않을 경우 주민투표를 거쳐 통합 여부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들 통합 지역에는 범정부적인 지원이 계획돼 있다.

인구 100만명 이상 통합시에는 인사 및 조직의 자율권 부여, 부시장 1명 증원, 일부 실국장 직급 조정 등 대폭적인 행정·재정적 특례가 주어진다.

정부는 통합 지자체가 결정되는 대로 범정부 차원의 협의지원기구를 설치해 통합 지자체의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마련하고, 부처별 지원 시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또 통합과정의 갈등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조정을 통해서 풀어내고, 선거구 분리 문제에 대해서는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기로 했다.

이달곤 행안부 장관은 "이번 주민 의견조사는 본격적 통합절차에 들어가기 전에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통합의사를 사전에 확인한 것"이라며 "연말까지 통합자치단체설치 법안을 국회에 제출해 통과되면 내년 지방선거 이후인 7월 통합시를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