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가 10월에서 7월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시험과목도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5개 과목에서 초등학생은 사회를 뺀 4개로, 고등학생은 국·영·수 3개로 축소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9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열린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방안 공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선안을 공개하고, 내년부터 적용키로 했다.

시험시기를 7월로 앞당긴 것은 10월에 평가가 이뤄지고 학년이 끝나는 12월에야 성적이 제공돼 학생들에 대한 지도를 제대로 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는 것. 또 학기 중 채점을 위해 교사를 차출하면서 수업 결손이 발생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따라 학생별 성적은 9월 초 제공해 2학기 동안 보정교육을 하고, 7월 평가 후 채점은 방학 중에 함으로써 수업 결손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시험 과목수도 고교 1학년의 경우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사회, 과학 등 선택과목은 학교별로 진도나 내용 등이 달라 동일한 내용으로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국·영·수만 보기로 했다.

7월로 시험을 앞당김에 따라 고교생의 경우 평가범위가 1학기 분량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해 평가대상을 2학년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초·중은 현행대로 초등 6학년, 중학교 3년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또 초등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은 학업성취도 평가와 별도로 시도 교육청이 주관하는 교과 학습 진단평가도 치르고 있으나 학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교과 학습 진단평가는 실시하지 않고 학업성취도 평가로 대체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교육계 전반적인 의견을 수렴, 다음달 초 최종 개선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