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9일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자유선진당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 등 한나라당 내 친박계와도 연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유선진당과의 연대는 원내대표 급에서 소통하고 있고 친박계 의원들과는 공식적인 접촉은 없었지만, 미뤄 짐작하면 소통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각 정당들과 다른 정책에 대해서는 연대하지 않겠지만, '세종시'와 '4대강 사업' 등에서는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는 민주당의 '적극적인 의지 표시'로 해석된다.

정 대표는 특히 '세종시' 원안 추진 입장을 재차 밝히고 있는 박 전 대표에 대해 "언론악법 때처럼 다시 입장을 바꿀 것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꼭 접촉을 해야 될 것 같지는 않다"면서 "만나지 않더라도 잘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기대했다.

실제 정부·여당이 '세종시' 수정안을 내놓아도 전체 298명의 국회의원 중 기존 반대입장을 보였던 민주당(87석), 자유선진당(17석), 친박연대 (8석), 민주노동당 (5석), 창조한국당 (2석), 진보신당(1석)을 포함해 60여명에 달하는 친박계 의원이 반대의사를 표하면 수정안 통과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전국 10개 혁신도시를 거점으로 한 세종시 백지화 및 4대강 공사 반대 확산과 민주노동당 등 야4당 및 자유선진당과 친박연대와도 정책연대를 꿰하는 등 각당 및 친박계 의원들과 원내·외 차원의 긴밀한 소통과 대화 노력을 연계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 대표는 세종시와 4대강의 예산안 처리 연계 여부와 관련, "원내의 이런저런 활동은 서로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국정운영을 위해 필요한 노력은 다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며 "다각도로 전략전술을 구사하겠지만, 지금 시점에서 얘기하긴 좀 빠른 것 같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