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생명과학고 부지 내에 학생 교육을 위한 대형 골프실습장이 건립되고 있는 가운데 인근 주민과 인권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인근 주민들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운영되는 골프실습장을 수용하는 중재안을 시민들이 내놓은 만큼 교육 당국도 연습장의 교육적 목적과 공공성에 합당한 운영원칙을 제시해야 한다”며 “주민 측과 원만한 합의를 이룰 때까지 실습장 건립 공사는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주생명과학고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골프실습장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전북인권교육센터 소속 회원 등 20여명은 지난 30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 의견수렴과 피해대책 마련 없이 비인권적으로 추진한 골프실습장 건립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골프실습장은 전주생명과학고 부지에 32개 타석 규모로 설치돼 현재 공정의 65%가 진행되고 있다.

연내 완공을 목표로 현재 철탑과 망작업 등이 마무리됐으며, 타석 공사와 인테리어 등을 남겨두고 있다.

비거리 98m, 철탑높이 37m로 민간 골프연습장과 비슷한 수준이다.

전북도교육청은 당초 35억원을 들여 75개 타석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었으나 전북도의회가 제동을 걸어 예산도 24억4천만원으로 축소됐으며 타석도 절반정도로 줄였다.

전북도교육청은 ‘전주생명과학고 골프경영학과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이 정도 규모는 갖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주변 주민과 시민단체는 ‘인근 학교의 학습권과 주민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하는 과도한 시설’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골프실습장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학생들의 교육시설물로 인가된 공공시설물이 특정인의 사익 추구를 위한 오락시설물로 전락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며 “수십억원의 교육 예산을 사용해 교육과 상관없는 교직원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수익 행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또 “도교육청이 행정의 효율성 등을 내세워 주민의사를 무시하는 것은 공공기관의 힘의 과시 외에 어떠한 의미도 찾을 수 없다”며 “도교육청은 골프실습장 건립과 운영으로 인해 침해 당한 주민들의 인권을 보장하는 동등한 협상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실습을 위한 시설로, 시설 운영을 위한 비용 때문에 최소한의 수익사업은 불가피하다”며 “주민들을 위해 영업시간 조정과 소음, 불빛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인권교육센터 소속 회원 20여명은 교육감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