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연구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이 1일 오전 8시를 기해 전격적으로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이는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이후 국책연구기관에 대한 첫 직장폐쇄로 노조는 "노동조합을 위축시키려는 부당노동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노동연구원 박기성 원장은 지난 달 30일 회사 내에 부착한 알림문을 통해 "연구원은 노동조합의 장기간 쟁의행위로 인해 정상적인 연구 및 경영활동이 불가능하다"며 "1일 오전 8시부터 노조 소속 전 조합원에 대해 연구원 시설 전체의 출입을 금지한다"고 공지했다.

사측은 전날 오후 4시30분께 남부지방노동청에 직장폐쇄 신고서를 제출했으며, 출입금지 대상은 노조원 58명 가운데 유학이나 파견 등의 사유로 공석인 연구원을 제외한 51명이다.

현재 노동연구원은 여의도 중소기업회관 9층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으며, 비조합원 40여명의 경우 출입이 가능하다.

앞서 노동연구원은 지난 2월26일 사측이 일방적으로 단체협약의 해지를 통보하고 평가위원회와 인사위원회, 고용안정위원회 등에 노조 참여를 제한하는 새 단협안을 제시하면서 노사 갈등이 촉발됐다.

이에 노조는 9월14일부터 부분 또는 전면파업을 진행해 왔으며, 10월 초부터 지난 달 26일까지 집중 교섭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은 이날로 71일째다.

현재 사측은 단체협약 조항 중 인사·경영권 문제 등에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고 주장한 반면 노조는 실무교섭을 통해 사실상 단체협약을 타결해 놓고 사측이 일방적으로 이를 파기했다고 맞서고 있다.

향후 노조는 1일 오후 2시 한국노동연구원이 있는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장폐쇄 철회와 실무교섭에서 합의된 단체협약 수용을 촉구할 계획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