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의 내년 예산이 전북도의회 상임위 심의 과정에서 대폭 삭감돼 교육 사업 차질이 우려된다.

특히 예산이 삭감된 사업 가운데는 영어 체험 학습 구축과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을 위한 지원 예산 등이 포함돼 학력 신장 분야의 타격이 예상된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북도의회 교육복지위원회는 1일 도교육청의 2010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통해 전체 예산안 가운데 총 33억8천480만원의 예산을 삭감 조정했다는 것. 예산이 삭감된 분야는 사업비가 6건에 27억5천880만원, 해외연수비 1건에 6천만원, 민간경상보조금이 33건에 5억6천600만원에 달한다.

사업비 가운데는 초등에서 영어체험학습 구축사업과 방과후학교 예체능강사사업 등과 함께 중등의 학력증진을 위한 기초학력부진학교 지원, 그리고 과학정보 부문에서 학습용 영상장치 보급교체사업 등이 주요 대상으로 당초 예산안보다 13억3천만원이 삭감됐다.

이와 함께 체육보건의 공기살균정화기 설치와 지하수사용학교 전기물 끓이기 설치비, 과학정보의 ICT활용 해외현장체험 등은 전액 삭감됐다.

시민사회단체와 비영리법인 등이 주최하는 각종 사업들에 대한 보조 성격의 민간경상보조금은 33건의 사업 예산안이 전액 삭감되거나 일부 줄어들었다.

전액 삭감된 사업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청소년음악회 등 17개 사업이며, 초등학생용 파일홀더 배포사업 등 16개 사업도 사업비가 일부 조정됐다.

도교육청은 이에 따라 오는 10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통해 해당 예산을 부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상임위원회에서 삭감·조정된 예산안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그 중 일부는 내년 각종 사업 추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예산의 당위성을 설명해 의원들을 설득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북 교육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들이지만 예산의 한계로 일부 조정이 불가피했을 것”이라며 “대상 사업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필수 불가결한 사업에 대해서는 예결위 검토 과정에서 부활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