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 수정안이 또다시 해외 전환사채(CB) 채권단의 반대에 부딪혀 난관에 봉착했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9일 "해외 CB채권단이 이날 임시총회를 열고 쌍용차에서 제시한 회생계획 수정안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외 CB채권단이 쌍용차가 제시한 변제조건이 다른 채권자들에 비해 불리하다고 판단해 이를 수용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외 CB 보유자들은 채권액 10% 면제를 출자전환으로 대체할 것, 출자전환된 주식을 3대1 비율로 감자하는 방안 취소, 대주주의 감자비율을 10대1로 늘리고 일반주주 감자 비율의 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오는 11일 법원에서 열리는 이해관계인 집회에서도 해외 채권자들의 반대로 회생계획안이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6일 열린 제2, 3회 관계인집회에서 해외CB채권단의 동의를 얻지 못해 회생계획안 인가를 받지 못했던 쌍용차는 최근 또 한번 수정된 회생계획안을 전달했다.

그러나 해외CB채권단은 새 계획안에 대해서도 감자 비율 등을 놓고 논의를 하다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부동의' 의사를 표명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가 최근 해외 CB 보유자 측에 전달한 새 계획안은 원금 10%를 면제받는 게 아니라 8%만 면제받고 줄어든 채권 면제액 2%는 추가로 출자전환해 주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쌍용차는 해외채권단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자 한 것이다.

쌍용차는 이날 이 계획안을 회생신청 사건을 심리 중인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사실상 강제 인가가 최선의 방책이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 쌍용차 1007개 회원사로 구성된 협력 네트워크 협의회 대표들은 이날 법원에 쌍용차 회생을 염원하는 간절한 마음을 담은 탄원서를 제출하고 회생계획안의 강제 인가를 간곡히 청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