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요금 인상 문제를 두고 정비업계와 손해보험업계의 갈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북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을 비롯한 서울, 인천 등 전국 조합에서는 정비요금 현실화를 요구하며 호소문을 발표하기도 했으나, 손보업계는 정비요금 인상시 보험료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10일 보험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최근 적정 정비요금에 대한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의 중간 용역 결과를 관련 업계 대표들에게 설명했다.

하지만 그 결과 지난 2005년에 국토부가 제시했던 금액보다 정비요금 단가가 더 낮아져, 자동차 정비업계는 현 1만7천원까지 떨어진 정비요금을 물가 상승과 인건비 증가 등을 반영해 정2만5천원까지 현실화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김재흥 전북자동차정비사업조합 검사과장은 “보험사들이 보험료 인상 등 횡포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영세한 정비업계를 말살하려고 하는 것 밖에 안된다”며 “물가·임금 인상율이 반영된 현실적인 자동차보험정비요금을 조속히 공표해 보험가입자들이 양질의 정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 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에는 도내 200여 곳의 정비사업소들이 오는 22일 경기도 과천정부종합청사앞에서 열릴 ‘2009 자동차정비요금 공표 촉구를 위한 전국 궐기대회’ 참가와 이 날 집단 휴업을 통한 투쟁도 논의 중이라는 것. 그러나 손보업계는 현재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차량수리에 지불하는 손보사들의 평균 정비요금은 1만9천600원으로 이 요금이 1천원 오르면 약 1%의 보험료 인상 요인이 생긴다며 큰폭의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손보업계의 주장에 정비업계는 요금 1천원 당 보험료가 1% 올라간다는 손보업계의 주장은 말도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손보업계는 “현재 정비업계의 경영난은 정비업체의 난립에 따른 과당경쟁이 원인이므로 자체적인 구조조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요금이 인상되면 보험료 인상으로 보험에 가입한 모든 사람들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어 자체 구조조정 노력이 우선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