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석사회부기자
“주류 판매와 도우미 알선 등 불법영업을 근절해 건전한 여가선용 장소로 거듭나겠습니다.

지난달 19일 도내 노래방 업주들의 모임인 한국노래문화업중앙회 전북지부는 전주시 덕진구청 강당에 모여 노래방에서 술과 도우미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자정결의대회를 열었다.

하지만 채 한 달도 되지 않은 지난 15일 전주지역 일부 노래방은 여전히 여성 도우미와 술을 마시려는 손님들로 밀려드는 불법, 퇴폐의 온상 그대로였다.

오히려 연말연시를 맞아 여대생은 물론 미성년자들까지 도우미로 나서는 상황에서 소위 북창동 식 즉석 성관계가 공공연히 이뤄지는 등 자정대회 이전보다 불법이 더욱 판치고 있어 공공기관 강당까지 빌려 결의대회를 개최한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전주지역 대부분의 노래방이 이 같은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개중에는 매출감소를 감수하고도 불법을 저지르지 않는 업주들이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돈 벌기에 혈안이 된 일부 업주들과 불법매춘을 불사하면서까지 쉽게 돈을 벌어야겠다는 도우미들의 그릇된 생각이 맞아 떨어지면서 주류판매는 물론, 낯 뜨거운 불법매춘행위가 판을 치고 있다.

이들 도우미들은 에이즈와 임질, 매독 등의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보건검사도 받지 않아 성병확산과 가정불화 등 사회적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특히 노래방 즉석 매춘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수도권지역 취객들까지 원정매춘을 올 정도면 현재 전주지역의 퇴폐수위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상황이다.

양반의 도시를 자처하고 있는 전주가 퇴폐와 불법행위가 판을 치는 문란한 도시라는 오명을 쓰게 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대목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전북지방경찰청의 풍속업소 불법행위 단속의 적발인원은 오히려 지난해에 비해 73%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지능화된 범죄수사에 어려움이 있는 데다 단속인력 부족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일반인이라도 쉽게 목격할 수 있는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어렵다고 하소연한다는 것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혹시 노래방 업주들의 자정결의만을 액면 그대로 믿고 단속에 손을 놓고 있는, 어리석을 만큼 ‘순진한’ 전북경찰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승석기자 2pres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