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례에 걸쳐 유보된 군산 산업단지 송전선로 확충사업, 전기공급설비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지난 23일 시 도시게획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지난 23일 군산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산단지역 전기공급설비를 위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조건부 의견을 부여해 통과시켰다.

위원회는 사업시행자는 송전선로 경과지 인접마을에 대한 지역협력 사업이 최대화 될 수 있도록 할 것 등을 조건부 의견으로 반영토록 제시했다.

이날 위원회는 군산전력소에서 임피면 보석리까지 30㎞ 구간에 345㎸ 철탑 89기가 들어설 2만7492㎡와 선하지 66만2328㎡를 도시계획상 전기공급설비로 결정했다.

또 임피면 보석리에 철탑 2기를 포함한 군산전력소, 산북동에 철탑 1기를 포함한 새만금 변전소를 신설하기 위한 전기공급설비(변전소) 결정을 내렸다.

특히, 대야면 구간 장좌마을 입구의 철탑은 마을 진입도로와 이격되도록 위치를 이동하고,  회현면의 경우 농경지 통과구간은 새만금 내부개발계획이 확정되면 사업시행자와 협의해 만경강 내측 또는 제방쪽으로 접근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 개사동~산북동 구간은 2010년 실시설계 완료 예정인 군장인입철도와 21번국도 사이로 송전선로가 설치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도록 조치했다.

이로써 그동안 철탑 인접지역주민 반대로 2차례의 본위원회 심의와 1차례 소위원회 결정을 유보해온 군산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이날 결정에 따라 철탑방식 전기공급 설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하지만 철탑방식 송전선로를 반대하는 지역주민들 반발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밝혀져 앞으로 철탑방식 사업추진에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군산=김재복 기자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