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시 인증

장수군이 농업중심도시를 넘어 건강중심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군은 2009년 8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 건강도시연맹으로부터 ‘건강도시’ 인증을 받아 명실 공히 ‘세계 최고의 건강중심도시’로 인정받게 됐다.

장수군은 그 동안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군정지표로 삼고 사람과 자연 모두가 건강하고 살기 좋은 행복도시를 만드는데 노력해왔다.

특히 농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농업 살리기를 바탕으로 돈버는 농촌, 잘사는 장수 만들기에 총력, 농업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등 농업정책을 강화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민선 3기 출범과 함께 장수군 차별화시책 5개년계획을 수립, 농가경영자립기반 확충에서부터 품목별 전문화 및 규모화, 지역순환농업을 통한 생산비 절감, 생산과 유통의 전문화 등 차별화되고 체계적인 농업정책으로 농업중심도시로의 기틀을 다져왔다.

장수군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공모한 소도읍육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오는 2011년까지 100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 환경개선, 지역특화산업 등 지역개발사업을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농어촌 뉴타운 조성 시범사업과 육십령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이 최종 대상지로 선정된 데 이어 장수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계북 어전리 문성마을 산촌생태마을조성사업 등 39개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6백4억2천8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열악한 지방재정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 위험교량 재가설 및 도로구조 개선 등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균형개발과 교통불편 해소 등 주민편의를 제공해왔으며 오산권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등 농업기반시설 확충으로 농업생산성 향상 및 소득증대로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건강백세 장수체조

▲ 대한민국 최고의 농업강군 ‘우뚝’

장수군 농가와 전국 농가소득 분석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장수군의 앞선 농업정책은 농가소득증대와 삶의 질 향상을 가져왔다.

2008년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장수군 농가 평균 농가소득은 3천2백50만원으로 이는 전국 농가소득 3천52만3천원 보다 6.4%, 전북농가소득 2천8백95만9천원보다 12.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철저한 사전준비와 자본과 재배면적이 열악한 장수군의 지역여건을 최대한 감안해 고부가가치의 핵심작목을 집중 육성한 맞춤형 농업 정책의 결과라 할 수 있다.

▲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 육성

장수군은 고능력 수정란 생산보급사업과 가축분뇨자원화 시설, HACCP 시스템 도입 등 친환경축산 기반을 마련, 친환경 명품한우 생산 및 유통체계를 마련하고 과수 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 장수사과의 품질향상을 위한 시험연구 등에 만전을 해 장수사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또한 5․3프로젝트 성공추진을 위해 철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보조사업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사업추진으로 기획, 맞춤농정이 가능하게 됐다.

앞으로 가축분뇨자원화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 고품질의 친환경비료 공급으로 양질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농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순환농업의 근간을 구축,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 지역브랜드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장수한우

▲ 농축산물 축제의 성공…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

5․3프로젝트와 함께 장수군의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다면 바로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는 장수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건강 농축산물과 건강도시 장수를 전국의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홍보의 장이다.

올해는 전 세계적인 신종인플루엔자 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축제기간 12만여명의 방문객이 축제장을 찾아줘 100억여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거두는 등 장수군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은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가 최고의 명품 농축산물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세계 속의 농축산물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하고 장수군의 농축산물과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건강도시 장수로 ‘한 발짝’장수군은 최고의 농업을 바탕으로 사람과 자연, 그리고 지역사회 모두가 건강한 최고의 건강도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그 동안 경제적 안정을 위해 농가 소득증대에 집중해오던 것을 문화, 복지 분야까지 확대,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노인복지

▲ 군민 모두가 건강한 행복도시

장수군은 올 한해 노인들의 사회참여확대 및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천여명의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추진해왔으며 경로당심야보일러교체사업전개, 경로당방문보건사업 강화, 장애인 한우농장 운영, 외국인 여성지원, 보훈가족 지원 등 복지행정혁신분야뿐 아니라 노인, 아동, 장애인, 지역사회서비스 등 전천후 종합복지사업을 추진해왔다.

보건복지 향상을 위해 보건진료소 6개소를 현대화시설로 신축하는 등 공공보건기관 시설을 신축하고 장비를 보강하는데 2백6억여원을 투자, 맞춤형 통합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보육시설 운영 및 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저소득아동 급식지원, 어린이 체련교실 운영 등 아동복지 부문과 글로벌체험인재양성, 애향교육진흥재단 운영 등 청소년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왔다.

특히 노인종합복지타운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복지시설 및 경로당 방문진료사업, 이동목욕사업, 재가환자 진료사업 등 방문간호를 지속적으로 확대, 군민 모두가 행복한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중심도시 장수’를 만들기 위한 최고의 복지행정을 펴나갈 계획이다.

경주마육성목장

▲ 생명력 있는 아름다운 녹색도시

장수군은 금강의 발원지인 뜬봉샘이 위치해 예로부터 물 맑고 공기 좋기로 유명한 고장으로 뜬봉샘과 동화댐 일대에 생태공원과 물 공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방상수도, 마을상수도를 개설해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오지개발사업을 통한 정주기반 확충하고 주택개량, 빈집정비 등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환경을 조성해왔다.

특히 친수형 하천조성을 위해 2백59억8천만원을 투자하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한 재해예방 강화, 환경보전관리체계 구축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 건강도시로 한 발짝 다가서고 있다.

군은 올해 준공식을 가진 장계면 군민체육센터와 번암면 게이트볼장, 열린체육관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천연잔디구장을 차질 없이 추진, 고품질 여가 공간 제공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 제2장수승마장 건립사업 차질 없이 추진, 장수군을 내륙 최고의 말 중심지로 성장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장수군은 탄탄한 농업기반을 바탕으로 잘사는 농촌 ,도농간 격차가 없는 살만한 농촌, 누구나 인간답게 살수 있는 인간중심, 생명존중의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