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일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하며 행정부처 이전 계획을 백지화한 가운데 현재까지 세종시 청사 건립을 위해 300억원이 집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세종시 청사이전부지 1단계 1구역에는 당초 국무총리실이 입주할 시설이 기초공사를 마치고 현재 1층 골조공사를 진행 중이다.

2008년 12월 착공한 국무총리실 청사는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3026㎡ 규모로 지난해 12월 말 현재 약 1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날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에는 청사 이전계획이 제외되면서 행안부는 이 건물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1단계 1구역 청사 건립공사와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 등 경제부처가 들어설 예정이던 1단계 2구역의 설계비 등을 포함해 현재까지 300억원을 집행됐다 행안부는 일단 공사를 계속 진행하되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용도변경을 통해 대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곳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본부가 들어설 것으로 보여 용도 변경을 통해 이와 관련된 기관이나 기업체가 입주하면 활용 가능할 것으로 행안부는 판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청사 이전이 백지화된데 따른 예산 낭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행안부는 또 1단계 1구역 청사 건립을 위해 총 514억원의 예산이 잡혀있지만 예산이 더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단계 2구역은 설계가 완료됐으나 세종시 원안에 대한 수정 논란으로 공사 발주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행안부 관계자는 "수정안이 나왔으니 조만간 구체적인 계획이 잡히는 대로 관계기관과 협의해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애초 사무실 용도로 설계됐기 때문에 다른 용도의 사무실로 활용한다면 설계변경비 이외의 예산 낭비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