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웰파크시티 기공식

고창군은 빠른 변화 속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주) 현대종합금속에 이어 (주) 에코프로텍 SH사가 흥덕산업단지내에 공장을 설립 가동 중이고, (주)알포텍코리아 등 총 5개업체가 현재 입주를 준비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귀농정책을 펼쳐 귀농인구 1030명을 돌파했다.

또한 농업회사법인 (주)고창황토배기유통이 전략적인 상품 마케팅을 통해 103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고창복분자연구소 설립과 수박․복분자․풍천장어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군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석정온천관광지 ‘고창웰파크시티’ 기공식과 폐교 위기에 처해 있던 고창캠퍼스를 전북대학교와의 운영 협약체결로 4년제 대학으로 거듭나게 된 것은 무엇보다 칭찬할 일이다.

군은 이 모든 성과를 바탕으로 2010년에도 행복한 고창을 만들기 위해 2010년도 7대 시책에 대한 주요군정계획을 밝히고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다.

△ 활력이 넘치는 미래 경제도시

서민 생활안정을 위해 지방재정을 상반기에 60%이상 조기에 집행하고,2012년부터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관로매설과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취약계층 가스시설 리모델링, 귀농인에 대한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1,300개와 사회적 일자리 1,500개 등 총 3,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수면 봉산리 일원에 조성계획인 고창일반산업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관광 도시고창 군민의 최대 숙원사업이었던 석정온천관광지 ‘고창 웰파크시티’사업 기반시설 조성과 동학정신을 계승 보존하기 위한 동학농민혁명 5대 핵심과제 추진과 디지털 고창문화 전자대전 편찬, 다양한 축제 개최하여 향기 나는 지역문화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2013년까지 추진되는 무장현관아와 읍성 정비, 선운 해외동포 전통문화관 건립과 올 10월 제47회 전북도민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는 물론 공설운동장을 중심으로 고창체육관과 생활축구경기장, 항공레저스포츠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경쟁력 있는 친환경 농업도시

부안면 용산리 일원에 총사업비 635억원을 투자하여 2013년까지 복분자 테마파크, 복분자연구소 건립, 복분자 농공단지, 풍천장어 웰빙식품센터, 국민여가 캠핑장 등 복분자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며, 고창황토배기유통회사 지원 육성은 물론 농산물유통센터 시설 보완과 고창수박신성장동력 향토산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향토산업 마을만들기 사업등을 전개해 도시민 유치를 위한 농어촌마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선진농업 기반시설 정비를 위해 밭기반정비,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소규모 경지정리 등을 추진해 나가고, 가축분뇨 자원화, 유기우유 생산, 한우기반 육성사업 등 축산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농어촌 뉴타운 조감도

 △ 따뜻하고 건강한 복지도시

저소득층 및 노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긴급복지 지원 사업과 기초생활보장, 의료급여 등을 지원해 나가고 노인 생활안정 및 사회참여 확대, 아동복지 통합서비스 드림스타트 사업을 읍면 전 지역으로 확대 시행한다.

특히, 아동 및 여성복지 정책강화를 위해 출산에서 보육, 교육 더 나아가 노후까지 걱정 없이 지역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전국 제일의 아이 낳고 기르고 싶은 고창 만들기’프로젝트를 수립한다.

건강한 고창을 만들기 위해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3개소도 신축한다.

△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명도시

선운산도립공원내에 장애인 및 휠체어 전용 휴양숲과 고창읍 화산 산림욕장, 서해안 바람공원을 비롯하여 조경수 전시판매 센터 신축과 고창군 자연장을 조성하여 녹색 휴양공간을 창출해 나간다.

고인돌과 질마재 따라 100리길 걷기행사와 함께 예향천리 마실길을 새로 조성하고, 명품 소나무 가로수길과 14색 특색있는 가로수 길을 만든다.

또한 고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및 운곡지구 생태습지를 조성하고 고창 갯벌을 세계적인 프리미엄 갯벌생태관광지로 개발하여 고창 갯벌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도록 할 계획이다.

△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 행복도시

현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고창읍 소도읍 육성사업을 금년까지 차질없이 마무리하고, 선진 교통시설 개선을 위해 공영주차장을 확대, 제2단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과 버스전용 정차구간 및 도시형 버스승강장 설치, 반암권역, 질마재권역 그리고 강선달권역과 무장 거점면소재지에 대한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살기좋은 정주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또 구시포 국가어항 건설과 고창읍 월곡리 일원에 2011년까지 에너지 절감형으로 주택단지 100세대, 보육시설, 보건진료소 등을 신축하는 농어촌 뉴타운을 전국 최고의 친환경 마을을 만든다.

△ 미래를 생각하는 교육 자치도시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영어체험학습센터 지속 운영과 글로벌체험 해외연수, 일반형 방과후학교 및 으뜸 인재양성사업, 맞춤형 수월성 교육 등을 추진해 나가고, 금년에 준공예정인 농어촌 공공도서관 건립과 군립도서관 시설확충은 물론, 농산어촌 학교급식비 및 친환경쌀과 기숙형고교 프로그램 및 기숙사비를 지원한다.

특히, 전북대학교에서 운영할 고창캠퍼스는 4년제 학사학위 과정 및 평생학습 교육 등 2011년 3월 개교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신입생 모집 등 학교운영 전반에 대하여 철저하게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 이강수 고창군수

이강수고창군수
이강수 고창군수는 “2010년은 사람에게 투자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며 “출산에서 노년까지 책임지는 행정을 펼치기 위해 아이를 맘놓고 나을수 있는 병원이나 그 아이들이 커서 훌륭하게 자랄 수 있게끔 교육여건을 만들고 고창에서 생활하면서 노후까지도 편안하게 살수 있는 고창을 만드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또 일자리창출사업과 서민생활안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여 주민복지와 지역발전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석정온천관광지 고창웰파크시티 첫삽을 시작으로 26만평 규모의 고수일반산업단지조성, 100세대 규모의 농어촌뉴타운조성, 스포츠마케팅을 위한 고창체육관건립, 복분자연구소건립과 농공단지 등 고창복분자 세계화를 위한 복분자 클러스터 조성 등 굵직굵직한 지역개발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고창=김준완기자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