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쓸한 강물(신아출판사)=현재 전북문인협회신문 편집국장으로 일하고 있는 장교철 시인의 처녀 시집. 1부부터 4부까지 사라져 가는 남근석 등 농촌지역 문화유산과 고향 순창, 그리고 몸 담고 있는 교직 등 시인의 생활 전부를 담았다.

▲문예가족 2009 제17집(신아출판사)=문예가족동인회(회장 호병탁) 동인지. 형문창 단편소설 ‘그 여름의 깊은 잠’과 평론으로 전정구의 ‘눈부신 언어의 무도’화 호병탁의 ‘예술적 황도대에서의 비상’등이 실렸다.

▲섬진강, 문화예술지도(희망인쇄교육)=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전북지회가 ‘전북의 문화예술지도’의 작업 일환으로 발간했다.

박두규, 신귀백, 복효근, 김병용, 박태건씨가 글을 썼으며 김윤숙씨가 그림을 그렸다.

▲詩의 땅 2009 제11집=전북시인협회(회장 유대산)가 지난 한 해 행사와 문학적 성과를 묶어냈다.

나희덕 조선교수를 초청한 문학강연(시적 발견과 예술적 상상력)과 제9회 전북시인상 수상자인 나혜경 시인의 심사평과 평론를 특집으로 다뤘다.

▲영화속속풀이=베이징 영화대학 중국영화사 석사이며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에 잇는 하수민씨가 펴낸 영화 에세이집. ‘인디아나 존스’, ‘수퍼맨 리턴즈’, ‘북경자전거’, ‘집으로’등의 영화를 ‘속속’들이 풀이한 책이다.

▲장수문화 제 7호=장수문화원(원장 강철규)이 펴냈다.

현재 계남면 장안리 희평마을 북쪽에 있었던 오리솔마을, 또 희평마을에서 동쪽으로 1.5㎞ 쯤 잇는 장안산 끝자락 산골짝에 잇던 30여 호에 이르던 희평마을 등 사라진 마을 이야기가 눈길을 끈다.

/이병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