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치 대통합을 위한 전북지역 제정당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가칭)가 20일 개최됐다.

이날 오후 2시 전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민주노동당 전북도당과 진보신당을 비롯해 40여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진보진영의 통합 논의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것에 동의하고, 향후 진보정치대통합 추진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노동당 전북도당은 이날 연석회의 제안배경으로 진보정치세력의 대단결을 바라는 노동자와 농민, 시민사회단체의 여망에 부응하고 이명박 정권 심판과 강력한 대안정치세력으로 나서기 위한 정세발전의 절박한 요구를 들었다.

또 민노당 전북도당은 분당 이후 진보정당에 대한 기대와 희망은 무관심과 냉소로 바뀐 것은 물론, 진보정치 실현을 위한 진보진영과 민주세력의 지지 약화, 분열에 대한 엄중한 비판과 함께 대통합에 대한 당 내외의 강한 요구 제기 등을 진보진영의 과제로 제안배경으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전북도당은 도내는 다른 지역에 비해 진보정당에 대한 지지가 높았던 점과 각계의 관심 및 애정을 받아온 만큼 통합과 단결에 대한 요구 역시 적극적으로 제기된 점도 연석회의 제안 이유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전북도당은 도내에서 진보정치를 실현하고 민주세력과 함께 지역정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와 제언을 나누기 위한 소통의 계기를 제안 배경으로 꼽기도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