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경제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서민들의 경제난 등을 극복하기 위해 올 10대 과제 50개 시책을 추진키로 하고 총 2천192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선 10대 주요 의제 중 저소득층의 임대보증금을 2천만원까지 무이자로 지원하고 2014년까지 장기임대주택 1만1천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또 특례보증을 통해 신용이 낮은 금융소외계층에 무담보, 무보증 대출을 확대하고 맞벌이 가정을 위한 야간 보육시설도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유관기관단체 및 대학교수, 전문가 등 35명이 참여하는 범도민 추진협의를 구성, 정기적으로 정책 개발 및 시책 설명 등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민경경제 현안 추진단을 구성해 매주 현안 사항을 점검하고 개선책도 마련한다.

추진단은 이경옥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며, 각 실·국장이 참여해 민생 현안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유관기관, 전문가 그룹과 협의체를 구성해 현안을 조기에 해결키로 했다.

추진단의 10대 의제는 ‘저소득층의 보금자리 마련’과 ‘서민금융 활성화’ ‘다문화 가족 지원 확대’ ‘소상공인 경영개선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장애인이 감동하는 희망복지 실현’ ·노인과 여성 복지 실현’ ‘농어촌 복지 지원’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등이다.

도는 사업비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받고 추경을 통해 사업비 2천여 억원을 확보키로 했다.

그러나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데다 사업비 확보 등도 추경에나 세울 것으로 보여 오는 6월 지방 선거를 앞둔 선심성 행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경옥 행정부지사는 “최근 장기간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민생경제를 위해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