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시내 대부분 기계식 주차장들이 수년째 방치된 채 도심 흉물로 전락하고 있다는 본지 보도와 관련, 전주시가 정책개선 등은 마련하지 않은 채 보도자료 배포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본지 1월 26일자 7면 보도>특히, 기존 건물주들에게 외면 받아 실효성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개선마련은 뒷전인 채 ‘우려내기’식 홍보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주시는 지난 26일 “기계식 주차장 철거시 설치비 70% 감면”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기계식 주차장 자진철거를 적극 유도하기 위한 홍보책자 제작 등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하지만 전주시가 배포한 보도자료 주요내용은 기존 기계식 주차장 건축주들에게 외면 받는 정책을 ‘짜깁기’한 궁색한 변명 일색으로, 보도이후에도 여전히 팔짱만 낀 채 방관하는 전주시 행정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건물주 서모씨(42)는 “기계식 주차장을 철거할 경우 의무주차대수가 부족해 주차장을 추가로 설치해야 된다”며 “전주시가 내세운 설치비용 70% 감면은 책상머리에 앉아 현장을 등한시한 공무원들의 ‘탁상행정’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실제 전주시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대로 기계식 주차장을 철거할 경우 의무주차대수 부족분에 대한 주차장 추가설치로 오히려 30%의 비용이 들어간다.

이는 기존처럼 무용지물로 방치하더라도 아무런 제재가 없는 상황에서, 추가비용을 감수하고 나설 건물주 파악도 없이 해명에 급급해 진행된 전주시의 옹색한 행정의 단면을 엿볼 수 있는 사례.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기존 조례에 따라 설치비용을 감면해주고 있어 이를 홍보한 것 뿐”이라며 타 시·도의 개선 사례 파악에 대한 질문에 “알아보지 않아 잘 모르겠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이승석기자 2pres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