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영관경제부
살어름판 위를 걷고 있는 도내 건설업계를 지켜보며 여러 생각이 머리를 스친다.

지난 1990년대 전주는 서신동, 중화산동을 중심으로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고 건설시장은 매년 쏟아져 나오는 공사들로 웃음 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당시 도내 건설업계는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를 연상케 하듯 우성,거성, 비사벌, 대명, 광진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표건설사들이 지역 곳곳에서 아파트와 빌딩, 상가 등을 지으며 경쟁을 벌였고 지역경기도 더불어 부흥했다.

그러나 현 건설업계는 지역경제에 파장과 물의를 일으키며, 오히려 실업자를 늘리고 중소업체를 도산으로 몰아넣는 애물단지로 전략하고 말았다.

무엇이 문제일까? 해답은 정권이 바뀔때 마다 나오는 지역 형편에 어긋난 정책에서 찾을 수 있다.

현 정부는 경기침체를 핑계로 새만금 사업은 뒤로 한 체 4대강 사업 등 대규모 토건사업을 남발하는 등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후손들의 미래를 망치고 있다.

겉으로는 지역 건설업계 활성화를 통한 서민 경기부양과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지만, 금융권을 압박해 대출을 막고 대기업 입맛에 맞는 공사발주로 열악한 지역 업체는 설자리를 잃어 가고 있다.

이로 인해 실업자 수는 매년 줄어들지 않고 부동산 거품은 빠지질 않아 서민들의 내집 마련에 꿈은 사라진지 오래다.

여기에 조기발주 및 조기집행이 중점 실시되고 있지만 매년 건축 물량은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토목공사 물량은 폭증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토목공사 대부분은 규모가 커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방 업체는 참여율이 저조할 수 밖엔 없다.

게다가 지방 업체의 주종목은 건축으로 토목은 실력이 없다는 등 멸시 받고 있어, 앞으로 벌어지는 대형국책사업 또한 그림에 떡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자금난에 시달리는 지역 건설업체를 위해 유동성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공사수주도 지방 업체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에 권한을 집중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왕영관기자wang3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