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3대 약령시 자존심 찾을 방안을 강구하라" 전주 송하진 시장이 조선 3대 약령시 부활과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다 흐지부지 된 약전거리 조성사업의 구체적 계획과 비전제시를 관계부서 등에 16일 주문했다.

송 시장은 이날 오전 간부회의에서 "약령시의 전통을 되살리면서 구도심의 활성화를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약전거리 조성사업에 대해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면서 "공동화 돼 가는 약전거리 대상지역에 대한 방안마련을 위해 아이디어를 내라"고 말했다.

전주 약전거리조성 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완산구 전동과 다가동 일대에 추진돼다 지난 2009년 4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감으로서 유야무야 된 사업이다.

당시 구 도청사에서 다가동 우체국을 지나 완산교까지 500m구간을 약전거리로 지정했다 4년 뒤인 2004년 다시 설계용역을 통해 차이나거리에서 풍남문까지 540m를 추가 확대 했었다.

이에 따라 2008년 말 전주시는 실시설계용역을 완료, 지난 해 1월 공사를 발주하고 3월에 착공을 한 뒤 12월 말에 준공키로 했었지만 한방산업자문위원회 등이 '약전거리 조성보다는 관련 인프라를 먼저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제시하면서 물거품이 된 바 있다.

이후 전주시는 약전거리 내 일정 지역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한 뒤 토지를 매입해 한방 유통시설과 전시관, 주차장을 건립한다는 방침을 갖고 시간을 끌어 왔다.

하지만 약전거리로 지정됐던 구간의 공동화 현상과 함께 약전거리와 관련 있는 약방 등이 자리를 떠나면서 시가 애초 추진하던 조선 3대 약령시의 기반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특히 전라감영과 4대문 복원사업의 경우 정확한 사료 발굴이 어려워 제대로 추진되는데 힘이 든 상황이지만 전주 약령시의 경우 정확한 역사적 사료가 있음에도 이를 소홀히 하는 것은 전통문화도시를 지향하는 시로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전주시는 특화거리로 조성해 놓은 차이나타운이 특성을 살리지 못한 경험을 토대로 관련업계가 집중 될 수 있는 인프라 구성과 함께 약전거리로서의 위상을 살릴 수 있는 사업 마련을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