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예비후보들이 선거 초반 기선잡기 총력전에 나섰다.

현직 교육감의 불출마로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면서 초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화에 사활을 걸고 나서고 있다.

24일 오근량 후보는 예비후보들의 도덕성과 청렴성 검증을 제안했으며, 신국중 후보는 효율적인 재정 운영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박규선 후보는 특수 교육 현실화를 위한 공약을 제시했다.

  ○…박규선 후보는 지난해 장애인교육인권연대가 밝힌 자료를 근거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전북은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며 “그만큼 장애아들이 특수교육을 받기가 힘든 곳이 전북”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 후보는 이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을 지적했다.

치료교육을 우선으로 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과 함께 야외체험학습 강화, 일상생활능력치료, 신체능력 강화프로그램 등의 운영 계획을 제시했다.

장기적으로는 치료교육 시스템 강화를 모색했다.

도내 의료기관 및 전북의사회와 협약을 맺어 태어나는 순간부터 장애 선별 및 교육과 치료 지원 등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이다.

정신지체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과서도 개발한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박 후보는 “관련 예산은 자체 예산의 꾸준한 편성과 시․군 자치단체에서 관련 예산을 협의․지원받아 통합․운영할 수 있다면 5~7년이라는 기간 동안에 완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신국중 후보는 교육 재정 확보 및 효율적인 재정 운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 재정 확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 행정을 일신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신 후보는 재정 확보 방안으로 좋은 평가와 지자체와의 파트너십을 꼽았다.

교과부가 시도교육청 평가를 근거로 특별교부금을 차등지원하고 있는 만큼 교육재정 확보를 위해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논지다.

특히 지방교육자치 시대를 맞아 지자체와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한 현안으로 보았다.

“무상급식 등의 문제는 지자체 지원이 필수적이며, 아울러 학생 복지와 영양 차원에서 보건복지부의 지원책을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후보는 건전한 재정 운용 방안으로 학교별 교육 사업비 적정 배분, 교육감 재량사업비 공개, 불필요한 예산 과감히 축소, 민간단체보조금 합리적 지원책 마련,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예산 설명회 개최 등을 내걸었다.

  ○…오근량 후보는 예비후보자들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서울시교육청인사 비리로 교육계 전체가 사회적 비난을 받고 있고,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교육감 선택의 첫번째 덕목으로 도덕성이 꼽힌 만큼 검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오 후보는 특히 박규선 후보를 겨냥해 2006년 7월 참여자치시민연대가 발표한 “뇌물수수 교육공무원 비호하는 박규선 교육장은 사퇴하라”는 성명을 근거로, 당시 전주교육장인 박 후보가 전말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오 후보는 시도교육청 평가 인센티브 불이익 주장도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도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2006년 88억원이던 시도교육청평가 특별교부금이 2009년 21억원으로 대폭 삭감되었다는 박후보의 주장은 5년 연속 꼴찌 평가를 옹호 내지 정당화하는 주장”이라며 “시도교육청평가가 시작된 1996년부터 평가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해왔음을 의도적으로 은폐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