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교육계와 학부모 등이 참석한 자리에서 첫 교육개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정부는 앞으로 매달 열리는 대책회의를 통해 교원인사제도 혁신 및 대학입시제도 선진화 방안 등을 순차적으로 마련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처음으로 열린 교육개혁대책회의는 이 대통령이 '교육을 직접 챙기겠다'는 신년 국정연설을 계기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개혁 방안과 전략을 점검·분석하고 보완책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개최됐다.

현 정부 들어 지난 2년간 여러 교육개혁 사업을 추진했지만 이에 대한 교육현장의 수용도와 학부모들의 체감도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회의는 앞으로 매달 셋째 주 수요일에 주요 교육현장에서 열릴 예정이며, 교육과학기술부와 기획재정부 노동부 등 관련부처 및 총리실,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국가교육과학자문회의, 한나라당 정책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위원 등 정부·여당 측과 함께 교직단체·연구기관 등 민간기관과 학부모, 교원, 기업 관계자, 학생 등이 참석하게 된다.

정부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매달 교육현장에서 교육개혁 추진상황을 점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우선 교육민생과 교육경쟁력 강화를 중점으로 추진하고 하반기에는 국격향상 및 미래준비라는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다음달에는 '우수 교사가 인정받는 교직문화 선진화 정착'을 과제로 수석교사제, 교장임용제도, 전문직 체제 개편 등 교원인사제도 혁신과 함께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조기 정착 방안의 마련 및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또 오는 5월에는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제도 및 성공사례 확산 방안 및 학교폭력, 돌봄, 인성교육, 학교급식 질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6월에는 마이스터고·기숙형고·자율고 등 개교 및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진로지도 및 직업교육 강화 방안 '좋은 교육' 사례 현장 확산 및 홍보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어 오는 7월에는 '수요자 중심의 대학교육 혁신'을 과제로 입학사정관제, 수능 개편 등 대학입시제도 선진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대학의 학부교육 역량 강화 추진 상황, 국립대학 법인화·통폐합 및 부실 사립대학 구조 개혁 추진 상황, 선진형 대학평가체제 구축 방안, 산업계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강화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8월에는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을 과제로 교과별 창의·인성(토론·독서, 나눔·배려) 교육요소 강화 방안 논의, 유·초·중·고 학교급간 연계·강화를 위한 교과 내용 및 과목 재조정 등에 나설 계획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