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신 건 의원에 따르면 이귀남 법무부장관과 황희철 차관과의 면담에서 이 장관으로부터 전주교도소의 이전을 확약 받았다는 것. 신 의원은 이 장관과의 만찬자리에서 “전주시 평화동 요지에 자리잡고 있는 전주교도소가 전주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전주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전주교도소가 외곽으로 이전하고 교도소 부지를 개발, 평화동 일대의 발전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이전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만성동 법조단지 신축시 미결수를 수용할 수 있는 구치소 시설을 추가로 설치하면 교도소가 외곽으로 이전하는 데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법조계의 일부 반대가 있더라도 시민의 이익을 생각하는 입장에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전주교도소가 전주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사정을 잘 알게 됐다.

이전 대상 부지만 선정되면 당장이라도 이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또한 만성동 법조단지에 구치소를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선 “일부 기관의 반대가 있더라도 국민적 편의를 고려해 개의치 않고 추진할 것”이라고 밝혀 구치소 설치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입장을 피력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전주교도소 이전과 관련된 모든 계획과 일정은 물론 교도소 부지의 개발 계획에 대해서도 신 의원과 전주시의 입장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신 의원은 “전주의 오랜 숙원 사업이 비로소 해결되게 되었다”며 “그러나 전주시의 경제상황을 고려해 이전부지를 어디에 잡을 것인지를 심사 숙고해야 하고 현재 부지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만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